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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슬기가 밝힌 '피라미드게임'·덱스, 그리고 의사 아버지 [인터뷰+] – 한국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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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극 ‘리어’ 주연 김준수 “2년전 보여주지 못한 새로운 연기 선보일 것”
미치광이로 전락한 고대 영국 왕이 남산 한가운데서 판소리로 노래한다. 국립창극단이 선보이는 ‘리어’가 오는 29일 무대에 오른다. 2022년 초연 당시에도 30살의 젊은 배우가 늙은 왕 ‘리어’를 연기하며 화제를 모았던 작품. 2년 만에 돌아온 공연도 9회차 공연 전석 매진을 기록할 정도로 주목받고 있다.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으로 꼽히는 ‘리어왕’은 자기에게 아부하는 첫째 딸과 둘째 딸에게 모든 권력을 넘기지만 두 딸에게 배신당해 결국 미쳐버리는 내용이다.29일 개막을 앞두고 ‘리어’의 정영두 연출과 리어 역을 맡은 김준수 배우를 만났다. 2년 전 초연 공연 때에도 함께 작품을 만들었던 두 사람은 마치 함께 대화를 나누듯 인터뷰에 임했다.김준수는 공연을 기다리는 관객만큼이나 설레는 마음으로 ‘리어’를 준비하고 있었다. 2년 전 초연 무대 때보다 많은 것을 관객에게 보여줄 수 있어 기대된다고. 그는 “처음 이 작품을 준비할 때는 공연을 무대에 올리는 데에 급급해 작품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지 못해 아쉬웠다”며 “이번에 준비하면서 지난 공연 때 하지 못했던 새로운 연기를 보여주겠다”고 포부를 밝혔다.정영두 연출은 동감하듯 고개를 끄덕였다. “초연 당시에는 아직 펜데믹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해 준비 과정부터 조심스러웠고, 공연을 할 수 있을지 조차도 확실하지 못한 상황이었다”고 말했다. 2년 동안 쌓아온 경험으로 이번에는 더욱 깊어진 작품을 만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그에게 작품이 ‘깊어졌다’는 게 무슨 뜻인지 물었다. 정 연출은 “2년 동안 쌓아온 새로운 정서와 감정”이라고 말했다. 직접적으로 드러나는 대사와 음악뿐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배우들의 감정과 경험이 무대를 채워야 더 풍성한 작품으로 성장한다는 게 정 연출의 지론이다.김준수 배우는 지난 공연보다 어떻게 깊어졌을까. 그는 ‘아버지’라고 대답했다. 2년이라는 시간 동안 아버지가 변하는 모습이 낯설어졌다고 한다. 그는 “어릴 적에는 정말 리어왕처럼 엄하고 고집이 세셨던 아버지가 어느샌가 사소한 걸로 서운해하시고 외롭다는 말씀을 하시기 시작하셨다”며 “불과 2년 사이에 많이 약해지신 모습을 보고 적응하기 어렵기도 했다”고 말했다.그런 아버지의 변화는 그가 ‘리어’를 또 다른 방법으로 이해하는 계기가 됐다. 리어왕의 행동을 아버지의 마음에서 바라보기 시작했다. “이제는 리어왕이 딸들에게 내뱉었던 모진 말들이 자기를 한 번 더 알아달라는 마음이 뒤틀린 방식으로 표현됐다는 생각이 들어요.”‘리어’를 통해 자신의 삶을 돌아보게 된 건 김준수 배우뿐이 아니었다. 자신의 딸과 재회하며 지난날의 후회를 노래하는 리어왕을 보며 정 연출 역시 그의 가족을 향한 미안한 마음을 곱씹는 시간을 가졌다고. “400년 전 영국에서 쓰인 작품이지만 부모와 자식 간의 갈등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피해 갈 수 없는 문제입니다. 지금 이 시대를 사는 관객들에게도 가족과 자신을 다시 생각하게 하는 작품입니다.”정 연출은 배우들이 이런 경험과 감정에 몰입해 작품에 생명력과 불어넣어 준다고 말했다. 그는 “작품을 준비하면서 미처 깨닫지 못한 부분들을 배우들이 일깨워 줄 때가 많다”며 “내가 생각한 그림을 배우들이 깨부수면서 더 깊고 좋은 작품이 만들어질 수 있어 고마움을 느낀다”고 말했다.그의 주문에 응답하듯 김준수는 오기를 품고 ‘리어’를 준비해왔다. 새로운 감정을 담아 이전까지 시도해본 적 없는 연기에도 끊임없이 도전한다고. “계산되지 않고 순간순간 나오는 즉흥적인 연기가 리어를 더 생생하게 보여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가끔은 리어를 연기하는 배우가 아니라 진짜 김준수로서 이성의 끈을 놓고 무대에서 연기해보고 싶다는 욕심이 들기도 하죠.”정영두 연출은 이 작품을 보는 관객이 작품을 ‘나만의 느낌’으로 받아들이길 바란다고 했다. 그는 “공연 예술은 가사와 음악만이 메시지가 아니다”라며 “의상, 조명이 물에 반사되는 모습, 음악이 끝나고 난 후 호흡 등 오감으로 즐길 수 있는 무궁무진한 텍스트가 담겨있다”고 말했다. 공연을 보면서 느끼는 감각을 소중히 간직하면서 ‘리어’를 즐겨주길 바라는 마음을 전했다.“한 두 개의 해석과 정답으로 ‘리어’를 단편적으로 규정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공연을 보고 느낀 기분을 긴 시간 고민하면서 내 안에서 숙성시킨다면 공연 예술만이 줄 수 있는 영감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국립창극단의 ‘리어’는 오는 3월 29일부터 4월 7일까지 서울 중구 국립극장 달오름극장에서 공연한다.▶▶▶(공연 프리뷰) 판소리 셰익스피어·전도연판 체호프…고전 희곡 '한국판' 쏟아진다구교범 기자
나윤선 “재즈 인생 30년인데 앞으로 30년이 더 기대”
“재즈 인생이 어느새 30년이나 됐네요. 돌아보면 음악을 하면서 한시도 지루한 적이 없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앞으로가 더 기대됩니다. 이젠 제 인생 목표를 분명히 말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할 때마다 새로운 ‘진짜 재즈 음악’을 아주 오랫동안 하고 싶어요.”지난 21일 서울 강남구의 한 카페. 나긋한 말투로 수줍게 인사를 건넨 재즈 보컬리스트 나윤선(55)은 “마이크도 없고, 피아노도 없지만 짧게라도 직접 제 목소리로 노래를 들려드리고 싶다”고 했다. 그렇게 시작한 작품은 니나 시몬의 ‘필링 굿’(Feeling Good). 음(音)은 11개가 전부고, 크기도 한 뼘에 불과한 작은 악기 칼림바를 두 손에 올린 채 두 눈을 지그시 감은 나윤선은 시끄러운 자동차 경적까지 모두 집어삼킬 만큼 파워풀한 성량을 선보이다가도 금세 음량을 줄여 신비로운 음색을 불러내면서 몽환적인 작품 세계를 생생히 표현해냈다.올해 데뷔 30주년을 맞은 세계적 재즈 디바 나윤선이 한국 청중과 만난다. 다음달 17일 서울 잠실 롯데콘서트홀에서다. 이번 공연에서 나윤선은 지난 1월 발표한 정규 12집 ‘엘르’(Elles·‘그녀들’이란 뜻을 지닌 프랑스어)의 레퍼토리를 라이브로 들려준다. 앨범에는 타이틀 곡인 시몬의 ‘필링 굿’과 함께 로버타 플랙의 ‘킬링 미 소프틀리 위드 히스 송’, 사라 본의 ‘마이 퍼니 밸런타인’ 등 10명의 여성 가수 작품이 담겼다.“(앨범 속 가수들은) 제게 엄청난 영향을 준 음악가들이에요. 이들 노래에선 딱 두 개 음만 들어도 누구의 목소리인지 바로 알 수 있잖아요. 그렇게까지는 욕심 같고, 누군가가 1분 만에라도 제 목소리를 알아차릴 수 있다면 너무 행복할 것 같아요.”이번 음반은 나윤선에게 더욱 각별하다. 레드 제플린, 퀸, 지미 헨드릭스 등과 작업한 전설적인 엔지니어 밥 루드비히가 은퇴 선언 직후(지난해 8월)임에도 마스터링을 맡은 귀중한 앨범이라서다. 그는 “(나윤선의 노래는) 충격적으로 좋다. 누군가의 목소리에 이렇게 감동해본 지가 언제인지 모르겠다”는 격찬을 남기기도 했다.1994년 학전 뮤지컬 ‘지하철 1호선’ 여주인공으로 데뷔한 나윤선은 한국보다 유럽에서 더 유명한 음악가다. 2001년부터 프랑스 파리에서 활동한 그에겐 외신들의 찬사가 끊이지 않는다. “이 세상의 것이라고 믿기지 않는 목소리”(프랑스 르몽드), “재즈 보컬의 전설을 이어갈 운명을 지닌 유일무이한 아티스트”(프랑스 텔레라마), “재즈 가창의 세계를 통틀어 가히 독보적인 정교함과 섬세함”(독일 쥐트도이체차이퉁) 등이 모두 그에 대한 평이다. 나윤선은 한국 재즈 보컬리스트로는 처음으로 프랑스 문화예술공로 훈장인 슈발리에(2009년)와 오피시에(2019년)를 모두 받았다.그는 아무리 길어도 3년을 넘기지 않고 꾸준히 앨범을 내려고 한다. “매일 좋은 영감이 떠오른다기보다는, 끊임없이 좋은 공연을 만들고 싶어 스스로 내는 숙제 같은 거예요. 무대에서 사람들에게 새로운 음악을 계속 들려주려면 레퍼토리를 멈추지 않고 개발해야 하니까요. 소리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매일 ‘어떻게 하면 목소리라는 악기를 더 다양하게 쓸 수 있을까’란 고민을 하며 시간을 보내요. 실제 악기를 흉내 내보는 연습도 하고요. 새로운 소리와 음악에 대한 열망은 아마 30년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을 것 같아요. 하하.”김수현 기자 ksoohyun@hankyung.com
남보라 “얼떨결에 데뷔, 혼란도 겪었지만…연기하는 CEO 되고파” [인터뷰+]
시작부터 남달랐다. 2005년, 당시 주말 저녁 최고의 인기 프로그램이었던 MBC '일밤-천사들의 합창'에 가족들이 출연하면서 남보라는 둥글고 귀여운 눈매에 똑 부러지는 장녀로 11남매를 이끄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단숨에 화제를 모았다. 당시 고등학교 1학년이었던 남보라는 본래 연예계에는 관심도 없었지만, 이후 빗발치는 러브콜에 이듬해인 2006년 KBS 2TV '웃는 얼굴로 돌아보라'에 출연하며 본격적으로 연기 활동을 시작했다. 이후 남보라에게는 2명의 동생이 더 생겼고, 10대였던 소녀는 의젓한 30대가 됐다. "얼떨결에 연기를 시작해 '이 길이 내 길이 맞나'라는 고민을 계속 했다"는 남보라는 한 때 공황장애를 겪은 적도 있다고 고백했다. 하지만 "이제 답을 얻었다"면서 환한 미소와 함께 "나를 보고 사람들이 재밌고 유쾌한 감정을 느꼈으면 한다"면서 "나를 보며 즐거워했으면 좋겠다"면서 배우로서 목표를 전했다.남보라의 가장 최근작인 KBS 2TV '효심이네 각자도생'의 정미림은 그런 그의 마음을 담아 마음껏 연기한 캐릭터였다. 변호사라는 모두가 선망하는 직업을 두고 배우가 되고 싶어 부모님의 지원 없이 살기 위해 고시원을 찾았고, 그곳에서 남편 효준(설정환 분)도 만났다. 아이부터 덜컥 생기고, 뭘 하든 '우당탕탕'하는 모습에 시어머니 선순(윤미라 분)에게 갖은 구박도 당하지만 "어머님 힘내세요"라며 치어리딩부터 부채춤까지 선보이는 미림의 모습에 시청자들은 "귀엽다"면서 응원을 보냈다.연기자로서 '발연기'를 연기해야 했던 것에 대해 남보라는 "직관적인 발연기가 느껴지도록 하는 게 포인트였다"며 "그러면서도 미림이의 진정성을 전달할 수 있는 부분을 고민했다"면서 발연기를 위해 쏟은 남다른 노력을 전했다. 그러면서 "저 역시 미림이와 같은 상황을 경험했다"면서 몰입에 어려움이 없었다고 전했다."대사를 과하게 올린다거나, 이상한 데에서 호흡을 끊는다거나, 과장되게 호흡한다거나 하는 '쪼'를 주면서 연기를 했어요. 그리고 저 역시 미림이와 같이 오디션에 떨어지고, 열심히 촬영해도 편집되는 상황들을 겪었기에 더 몰입됐어요. 아무것도 이루지 못한 사람들의 마음이 미림의 대사에 녹아 있었어요. 대사를 하면서 제 경험이 생각나 마음이 아프기도 했고요. 미림이가 얼마나 속상했을지 이해도 됐죠."미림에게 흠뻑 빠져 살던 남보라도 대본을 보고 깜짝 놀랐던 건 시어머니 앞에서 제시의 '눈누난나'에 맞춰 춤을 추는 장면이었다. 남보라는 "대본이 나오기 2주 전에 (조정선) 작가님이 한 댄스스쿨 영상을 보내주시면서 '준비하라'고 하셨다"며 "그 영상을 보며 미리 준비를 해두긴 했다"면서 촬영 후일담을 전했다. 그러면서도 "따로 레슨을 받진 않았다"며 "절대 그 폼이 나오지 않을 거 같았고, 미림이답게 해야 하지 않겠나 싶더라. 시어머니를 재밌게 해주고 싶은 미림의 몸놀림이었다"고 설명했다.미림은 전문직 고연봉의 변호사이지만, 남편은 변호사 지망생이다. 그런데도 시가에 함께 산다는 이유로 시어머니에게 구박당하는 모습에 일부 시청자들은 "미림이 정도의 능력이면 혼자 아이를 키우며 사는 모습을 보여줘도 충분히 멋있었을 거 같다"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남보라는 "미림을 바라보는 엇갈린 시선이 여성이 가정에서 갖는 역할에 대한 과도기적인 반응을 반영한 거 같다"고 해석했다."미림이 며느리가 됐으니 그 집안 살림을 다 맡아서 하고, 손님을 맞이하는데 저 역시 '당연하다'고 받아들이고 연기했던 거 같아요. '며느리니까 해야지' 이렇게 생각했는데, 몇몇 시청자들이 '미림이가 왜 저기서 그러고 있냐'고 하시더라고요. 그런데도 미림이가 하는 모든 것들은 저희 드라마에서 전하고자 했던 '효'에 대해 보여주는 게 아닌가 싶어요. 며느리의 '효'를 미림이라는 인물을 통해 보여준 거 같아요."미림이는 살림에 서툴지만, 남보라는 동생들을 돌보며 성장했고, 식당을 운영하는 엄마의 레시피를 유튜브를 통해 공개할 만큼 빼어난 솜씨의 소유자다. 누군가의 며느리, 아내가 된 남보라의 모습을 가족들은 어떻게 봤는지 묻자, 남보라는 "부모님은 편안하게 연기하는 게 보인다고 응원해 주시고, 단톡방이 따로 있는 '5자매'들은 '언니가 이렇게 열심히 일해서 우리에게 맛있는 걸 사주는구나', '언니가 춤추고 부채춤을 춰서 나온 결과물이구나' 하며 더 고마워하더라"라고 전해 웃음을 자아냈다.1989년생, 어느덧 30대 중반이 돼 주변엔 기혼자들이 늘어나고 있지만, 남보라는 "제가 '육퇴'(육아 퇴근)를 한 지 얼마 안 됐다"면서 실제로는 결혼 생각이 크지 않다고 고백해 폭소케 했다. 실제로 남보라의 막냇동생은 그가 대학교에 입학한 후 태어났다. "막내를 아들처럼 키우고, 학원도 직접 알아보고 보냈다"는 남보라는 "최근에야 육아에 손을 뗐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주변엔 결혼하는 분들이 많지만, 저는 결혼 생각이 안 난다"며 "대화도 아이들이 어느 정도 자란 50대분들이랑 더 잘 맞는 거 같다"면서 웃었다.그러면서 CEO라는 또 다른 꿈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남보라는 '효심이네 각자도생'에 출연하기 전까지 보라 도리를 운영하며 고용노동부가 뽑은 예비 사회적기업에 선정되기도 했다. '효심이네 각자도생'에 집중하기 위해 사업은 잠시 접어놓았지만, "어릴 때부터 장래희망이 사업가였을 정도로 해보고 싶던 일이라 힘들어도 지치지 않는다"면서 애정을 숨기지 않았다."아직은 예비 사회적 기업 단계지만, 앞으로 밀키트 등을 판매하며 사업 영역을 넓히고, 사회적 기업으로 점프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거 같아요. 그동안 실적을 쌓기엔 시간적 여유도 없었고, 신경을 많이 쓰지 못했어요. '하고 싶다고 다 할 순 없구나'라는 걸 느끼면서, 그때그때 최선을 다해 집중하려 해요."남보라가 바쁜 일정 속에서도 유튜브 콘텐츠를 지속해서 선보였던 것도 사업과 연기, 두 마리 토끼를 모두 붙잡고 싶다는 열정에서였다. 유튜브 채널을 통해 배우 남보라와 인간 남보라, 사업가 남보라의 모습을 모두 보여줄 수 있기 때문. 최대한 친절하게 요리 레시피를 소개하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이유 역시 크게 보면 사업 확장의 영역과 연결돼 있다."생각보다 요리를 어려워하는 사람이 많더라고요. 그래서 영상을 만들 때 최대한 쉽게, 잘 설명해드려야겠다 싶었어요. 밀키트 등 간편식에 관심을 갖게 된 것도 요리 콘텐츠를 제작하면서부터였어요. 간편하고 손쉽게 요리하고, 맛도 좋으면 사서 먹을 때보다 만족도가 더 높더라고요. 유튜브를 하면서 협업 제안이 오는 것도 바라고 있어요. 하하."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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