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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혹하는 쇼핑 공간…더현대 서울과 일본 커낼시티 – 한국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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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훈의 랜드마크vs랜드마크] 환경과 어울리거나, 존재감 강렬하거나
코로나19 확산 이후 전염병에 대한 불안이 커지면서 지역 관광 대신 호캉스로 불리는 호텔 관광이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위생적이고 매뉴얼화된 서비스가 전염병 위험을 줄일 수 있어서다. 그뿐만 아니라 그동안 각종 관광지를 돌아다녔던 사람들은 굳이 외부로 다니기보다 호텔에 머물며 호텔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더 편안함을 느끼는 것 같다.호텔은 중세 유럽에서 성지순례자를 위한 보호소로 기능했다. 관광보다 편안함이 우선되는 시설이었다. 현대 영어 단어 ‘travel’(여행)이 ‘고생하다’는 뜻을 지닌 중세 프랑스어 어휘 ‘travailler’에서 왔다는 것을 고려하면 여행에서 ‘무엇을 얻기’보다는 ‘고생을 덜 하는 것’이 숙박의 제1조건이었을 것이다. 하지만 18세기 이후 대중교통 발달로 관광이 활발해지고 자연공원의 개념이 생겨나면서, 멋진 경관을 지닌 장소에 호텔이 등장하게 됐다.2021년 개관한 울릉도의 코스모스호텔(왼쪽)은 울릉도를 경험해보고 싶은 사람을 위한 장소 기반의 호텔이다. 코오롱그룹에서 홍보 차원으로 건설했는데 그 건설 과정이 흥미롭다. 국내 유명 건축가를 한 사람씩 만나 건축안을 제안받고는 순차적으로 설계안을 평가했다. 탈락이 거듭된 끝에 여섯 번째로 접촉한 김찬중 건축가의 안을 선택했다. 땅에 사뿐 내려앉은 스카프 같은 건축김찬중의 설계안은 울릉도 자연환경을 최대한 끌어들여 건축 아이디어로 활용하는 것이었다. 그는 울릉도가 광활한 바다와 적막함, 밤의 별빛 그리고 원시스러운 송곳산의 모습 등 태고의 신비를 간직한 듯한 처녀지와 같았다고 했다. 그리하여 자연환경을 그대로 두고자 바람에 날려 잠깐 대지에 사뿐히 내려앉은 스카프 같은 건축물을 제안했다.일반콘크리트에 비해 다섯 배나 강도가 센 고강도 콘크리트를 이용해 철근을 넣지 않고도 벽면의 두께를 절반으로 줄여 가냘픈 형태를 만들어냈다. 호텔 객실은 아치형으로 동굴과 같은 원시성을 보여주고 360도 방향으로 개방돼 모든 객실이 각기 다른 주변 전망을 지녔다. 호텔을 서너 번은 와 봐야 진미를 알 수 있게 한 것이다. 얇은 콘크리트의 장점을 살려 건물이 둔탁하게 느껴지지 않음으로써 주변 환경과 자신이 가까워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게 했다. 객실 수가 12개밖에 안 되는 작은 호텔이지만 울릉도라는 장소를 경험하길 원하는 이에게 잘 어울린다. 서비스 강화해 내부로 관심 끄는 호텔대조적인 공간으로 2010년 개관한 싱가포르 마리나베이샌즈호텔(오른쪽)을 들 수 있다. 한쪽으로는 바다에 면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도시를 내려다보는 장소적 특성도 있지만 서비스를 극대화해 사람들이 모든 것을 호텔 내부에서 즐길 수 있도록 한 점이 두드러진다. 마치 하나의 도시처럼 건물 상층부의 2000여 개 객실과 저층부의 상가와 음식점들이 몰을 형성하며 배치됐다. 내부 공간을 역동적인 삼각형 텐트 같은 모양으로 만들어 관심이 건물 밖이 아니라 내부로 쏠리게 했다.무엇보다도 옥상층에 있는 150m 길이의 야외수영장이 압권이다. 하늘에 떠 있는 것 같은 수영장은 강렬한 스릴로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수많은 서비스 시설이 존재감이 큰 호텔 안에 배치된 까닭에 주변 공간을 이용하는 호텔이기보다는 건물 자체와 내부 서비스로 승부하는 호텔인 셈이다.장소와 관련한 건물의 가치는 크게 보면 두 가지다. 주변 환경과 잘 어울려 장소의 가치를 드높이는 건축과 주변 공간과 상관없이 건축 그 자체만으로 가치를 누리는 것이다. 주변 환경과 어울리는 건축을 하면 좋겠지만 좋은 장소를 얻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특히 도시 내에선 건물 외부에서 의미를 찾는 것도 녹록지 않은 일이다.호텔은 이 두 가지 성격의 결절점에 놓여 있다. 하나는 장소로, 다른 하나는 호텔 내부 시설로 그 값어치가 차이가 난다. 결국 어떤 호텔을 선택할 것인가는 일상에서 벗어나 ‘색다른 장소’에 머무르겠다는 사람과 즐거운 여가 활동을 하면서 ‘색다른 시간’ 속에 머물러야겠다는 사람의 기호 차이에 연유하는 것 같다.이재훈 단국대 건축학부 교수
[이재훈의 랜드마크 vs 랜드마크] 카페 ‘스멜츠’와 병산서원 ‘만대루’
스멜! 향기가 나는 듯한, 그 향기가 먹음직스러운 빵의 크림과 어우러지며 눈앞의 꽃처럼 펼쳐지는, 편하게 와 닿으면서도 마음에 강한 임팩트를 주는 카페 ‘스멜츠’는 이미 블로거들 사이에서 유명하다. 스멜츠의 인기는 어디서 시작됐을까? 경기 광주시 오포의 신현리 뒷골목 경사지에 자리한 조그만 상가는 2018년 한 사람의 놀라운 비전으로부터 시작됐다. 건물을 임차했지만 전면 개보수에 가까운 리모델링으로 건물이 갖고 있는 잠재력을 최대화했다. 그가 본 것은 뒷산이었다. 건물과 10여m밖에 떨어지지 않은 경사면 방향으로 큰 창을 내 쉽게 보지 못하는 경관을 연출했다. ‘ㄱ’자로 꺾인 벽면이 없어지고 ‘ㄱ’자 큰 화면이 나타났다. 마치 아이맥스 영화를 보듯 드러난 뒷산의 나무가 건물에 성큼 다가온다.그러나 뒷산의 경치는 평범한 우리 동네 뒷산과 별반 다르지 않다. 여기에 사람들을 이끌어낼 스멜츠만의 비법이 적용됐다. ‘ㄱ’자 벽면의 모퉁이 양쪽 면에 야외 조명등을 설치해 바깥 경치를 주목할 수 있게 했다. 그것도 ‘ㄱ’자의 한쪽은 따뜻한 노란색 등으로, 한쪽은 차가운 백색 등으로 했다. 두 개의 다른 조명은 똑같은 야외 경관을 두 개의 다른 화면으로 보이게 한다. 뒷산에서 뻗은 나뭇가지가 스멜츠의 큰 창 바로 앞까지 조명을 받으며 팔을 내뻗음으로써 카페에 앉은 사람들은 자신이 카페에 앉아 있지만 자연 속에 내던져진, 그러나 편하고 안전한 공간 안에서 뭉클함을 간직하게 된다.스멜츠는 이런 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해 건축적인 수법을 절제했다. 뒷산을 향한 큰 창에는 아무런 장식이 없다. 그저 바닥과 천장까지 통창이다. 유리창 프레임은 검소한 검은색 철제 프레임이다. 바닥 면은 진회색의 시멘트고 천정은 흰색 페인트칠을 했다. 듬성듬성 놓여진 검은색 철제 테이블과 의자는 주목받지 않는다.실내를 밝히는 조명은 없다. 모든 조명은 유리창을 프레임하는 벽면을 밝힐 뿐이다. 오로지 창밖의 경관에 모든 것을 쏟을 수 있도록 건물 공간의 내부는 절제되고 비워져 있다. 그리 아름다워 보이지도 않는 뒷산의 경치가 건축적인 요란함이 없는 오직 큰 창 하나에 의해 우리 마음을 움직이는 ‘마인드 마크’가 되도록 한 것이다.카페 내부의 멋진 경관에 대한 기대감은 건물 밖의 벽면을 심플하게 디자인함으로서 증폭됐다. 사각 건물의 전체를 회색 망으로 감싸며 단순한 이미지를 연출했다. 비스듬하게 경사진 계단과 난간의 특별한 손스침, 액자 같은 건물의 입구는 번잡한 세계로부터 다른 세상으로 들어가는 변곡점을 만든다. 건물 밖에서 안으로 들어가면서 무언가 있을 것 같은 기대감과 함께 생각지도 못한 것을 보게 되는 의외성을 공존하게 한 것이다.스멜츠의 창밖 경치를 보고 있으면 ‘푸른 절벽은 저녁 무렵 마주 대할 만하다’는 두보의 시구에서 따왔다는 경북 안동 하회마을 병산서원의 강당 만대루가 연상된다. 두 곳을 모두 가본 적이 있는 사람은 스멜츠를 얘기하다가 왜 만대루를 얘기하는지 금방 이해할 것이다.만대루도 정말 건물로서는 별로 할 얘기가 없는, 아무것도 없는 공간이다. 그저 18개의 기둥이 지붕을 받치고 있을 뿐이다. 그러나 만대루에 올라서면 낙동강과 병산이 한눈에 들어온다. 만대루 각각의 기둥은 앞산의 경치를 자르는 액자 프레임이 된다. 우리는 기둥으로 구획된 7개의 광폭 액자를 통해 병산을 바라보는 셈이다. 물론 이곳에도 자연의 경치를 끌어들이기 위해 건물에는 인위적 수법을 쓰지 않았다. 그저 건물에 마땅히 있어야 할 마룻바닥과 기둥, 서까래와 지붕, 난간이 있을 뿐이다. 누구도 건물에 관심이 가지 않을 것이다. 그저 나무 기둥 사이로 탁 트인 경치만이 그들에게는 의미 있을 것이다.병산도 그다지 아름다운 산은 아니다.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동네 뒷산과 다를 것이 없다. 그런데도 왜 만대루에 서면 그 경치에 놀라게 될까? 왜 스멜츠에서 보는 뒷산이 그렇게 인상 깊은 것일까? 마치 액자 속에 있는 그림을 두고 왜 그 그림이 아름답냐고 질문하는 것과 같다. 화가의 뜻과 구도, 기법들이 그림에 녹아 있듯 창 프레임으로 묶인 자연경관은 프레임을 만들어낸 건축가의 의도와 의미 속에 잠재해 있다. 우리는 일상에서 유리창이나 액자 프레임을 통해 세상의 많은 것을 보지만, 정말 그것들이 스멜츠나 만대루에서처럼 대할 만한 정도인지 생각해보게 된다.많은 카페가 생겨나고 있지만 대부분 외부 경관을 끌어오기보다는 내부 인테리어에 초점을 두고 디자인된다. 외부 경관은 사람이 인위적으로 컨트롤할 수 없는 ‘한계’로 인식된다. 그러나 스멜츠와 만대루는 그저 그런 외부 경치를 아주 작은 건축적 수법을 적용해 건물의 의미보다 더 큰 의미로 끌어오는 데 성공했다. 사람들이 스멜츠와 만대루에 놀라는 이유는 자연의 멋이 인위적 인테리어 효과보다 강하고 신선하게 받아들여지기 때문이다.  단국대 건축학부 교수 
[이재훈의 랜드마크vs랜드마크] 카페 ‘스멜츠’와 병산서원 ‘만대루’
스멜! 향기가 나는 듯한, 그 향기가 먹음직스러운 빵의 크림과 어우러지며 눈앞의 꽃처럼 펼쳐지는, 편하게 와 닿으면서도 마음에 강한 임팩트를 주는 카페 ‘스멜츠’는 이미 블로거들 사이에서 유명하다. 스멜츠의 인기는 어디서 시작됐을까? 경기 광주시 오포의 신현리 뒷골목 경사지에 자리한 조그만 상가는 2018년 한 사람의 놀라운 비전으로부터 시작됐다. 건물을 임차했지만 전면 개보수에 가까운 리모델링으로 건물이 갖고 있는 잠재력을 최대화했다. 그가 본 것은 뒷산이었다. 건물과 10여m밖에 떨어지지 않은 경사면 방향으로 큰 창을 내 쉽게 보지 못하는 경관을 연출했다. ‘ㄱ’자로 꺾인 벽면이 없어지고 ‘ㄱ’자 큰 화면이 나타났다. 마치 아이맥스 영화를 보듯 드러난 뒷산의 나무가 건물에 성큼 다가온다.그러나 뒷산의 경치는 평범한 우리 동네 뒷산과 별반 다르지 않다. 여기에 사람들을 이끌어낼 스멜츠만의 비법이 적용됐다. ‘ㄱ’자 벽면의 모퉁이 양쪽 면에 야외 조명등을 설치해 바깥 경치를 주목할 수 있게 했다. 그것도 ‘ㄱ’자의 한쪽은 따뜻한 노란색 등으로, 한쪽은 차가운 백색 등으로 했다. 두 개의 다른 조명은 똑같은 야외 경관을 두 개의 다른 화면으로 보이게 한다. 뒷산에서 뻗은 나뭇가지가 스멜츠의 큰 창 바로 앞까지 조명을 받으며 팔을 내뻗음으로써 카페에 앉은 사람들은 자신이 카페에 앉아 있지만 자연 속에 내던져진, 그러나 편하고 안전한 공간 안에서 뭉클함을 간직하게 된다. 자연 속에 내던져진 듯한 공간스멜츠는 이런 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해 건축적인 수법을 절제했다. 뒷산을 향한 큰 창에는 아무런 장식이 없다. 그저 바닥과 천장까지 통창이다. 실내를 밝히는 조명은 없다. 모든 조명은 유리창을 프레임하는 벽면을 밝힐 뿐이다. 오로지 창밖의 경관에 모든 것을 쏟을 수 있도록 건물 공간의 내부는 절제되고 비워져 있다. 그리 아름다워 보이지도 않는 뒷산의 경치가 건축적인 요란함이 없는 오직 큰 창 하나에 의해 우리 마음을 움직이는 ‘마인드 마크’가 되도록 한 것이다.스멜츠의 창밖 경치를 보고 있으면 ‘푸른 절벽은 저녁 무렵 마주 대할 만하다’는 두보의 시구에서 따왔다는 경북 안동 하회마을 병산서원의 강당 만대루가 연상된다. 두 곳을 모두 가본 적이 있는 사람은 스멜츠를 얘기하다가 왜 만대루를 얘기하는지 금방 이해할 것이다. 절제된 건축으로 외부 경관 살려만대루도 정말 건물로서는 별로 할 얘기가 없는, 아무것도 없는 공간이다. 그저 18개의 기둥이 지붕을 받치고 있을 뿐이다. 그러나 만대루에 올라서면 낙동강과 병산이 한눈에 들어온다. 만대루 각각의 기둥은 앞산의 경치를 자르는 액자 프레임이 된다. 우리는 기둥으로 구획된 7개의 광폭 액자를 통해 병산을 바라보는 셈이다. 물론 이곳에도 자연의 경치를 끌어들이기 위해 건물에는 인위적 수법을 쓰지 않았다. 그저 건물에 마땅히 있어야 할 마룻바닥과 기둥, 서까래와 지붕, 난간이 있을 뿐이다. 누구도 건물에 관심이 가지 않을 것이다. 그저 나무 기둥 사이로 탁 트인 경치만이 그들에게는 의미 있을 것이다.병산도 그다지 아름다운 산은 아니다.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동네 뒷산과 다를 것이 없다. 그런데도 왜 만대루에 서면 그 경치에 놀라게 될까? 왜 스멜츠에서 보는 뒷산이 그렇게 인상 깊은 것일까? 마치 액자 속에 있는 그림을 두고 왜 그 그림이 아름답냐고 질문하는 것과 같다. 화가의 뜻과 구도, 기법들이 그림에 녹아 있듯 창 프레임으로 묶인 자연경관은 프레임을 만들어낸 건축가의 의도와 의미 속에 잠재해 있다. 우리는 일상에서 유리창이나 액자 프레임을 통해 세상의 많은 것을 보지만, 정말 그것들이 스멜츠나 만대루에서처럼 대할 만한 정도인지 생각해보게 된다.많은 카페가 생겨나고 있지만 대부분 외부 경관을 끌어오기보다는 내부 인테리어에 초점을 두고 디자인된다. 외부 경관은 사람이 인위적으로 컨트롤할 수 없는 ‘한계’로 인식된다. 그러나 스멜츠와 만대루는 그저 그런 외부 경치를 아주 작은 건축적 수법을 적용해 건물의 의미보다 더 큰 의미로 끌어오는 데 성공했다. 사람들이 스멜츠와 만대루에 놀라는 이유는 자연의 멋이 인위적 인테리어 효과보다 강하고 신선하게 받아들여지기 때문이다.이재훈 단국대 건축학부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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