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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게임의 미래, 콘솔 게임에 주목하라 [이상민의 금융 역발상] – 한국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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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유튜버 믿고 집 샀다가…’날벼락’ [최원철의 미래집]
내가 주식을 사면 가격이 내려가고 팔면 오른다는 이들이 있습니다. 나쁜 일은 꼭 나에게 오는 것 같다고 합니다. 일이 좀처럼 풀리지 않고 갈수록 꼬이기만 하는 경우에 '머피의 법칙' 같다고들 합니다.부동산도 비슷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하던 시기 낮은 금리와 풍부해진 유동성 여파에 집값이 폭등했습니다. 당시 집을 사지 못한 이들은 '벼락 거지'가 됐다고 한탄했습니다. 반대로 포스트 코로나 시기에는 금리가 오르면서 집값이 하락했습니다. 무리해서 집을 샀던 이들은 빚을 갚느라 허덕이고 있다고 합니다. 다른 의미의 벼락 거지인 셈입니다.최근 SNS가 발달하면서 유튜브 등에는 각종 주택 투자정보가 넘쳐나고 있습니다. 집값이 오르면 벼락 거지가 된다며 호들갑을 떨어 관심을 끌지만, 그렇게 집을 사면 집값이 오르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부동산 시장의 골칫거리로 떠오른 수익형 부동산들도 대부분 이런 투자 권유 유튜브에서 사두면 좋다고 말했던 곳들입니다. 오피스텔, 지식산업센터, 분양형 호텔, 생활형 숙박시설 등을 개인이 투자용으로 사두면 큰 이익을 볼 것이라고 홍보를 했습니다. 이를 믿고 투자했던 투자자들은 지금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분양시장에서는 물건을 팔기 위해 과장된 광고를 하기 마련입니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역세권 등 각종 편의시설을 내세우지만, 정작 GTX 운영을 시작하니 탑승객 수가 예측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해 적자를 걱정해야 할 판입니다. 먼저 지어진 GTX의 상태가 이렇다면 D, E, F 노선은 아예 사업이 사라질 가능성도 있습니다.필자가 국내 유명 부동산개발기업 회장을 만나 이러한 얘기를 했더니 "그 사람들이 진짜로 주택에 투자해 돈을 많이 벌었다면 유튜버를 하고 있겠느냐"는 답변이 돌아왔습니다. SNS에서 집값이나 땅값이 오를 거라고 확신을 가지고 말하는 이들이 과연 집이나 땅을 가지고 있겠냐는 것이었습니다. 이 말이 정답입니다.내 집 마련을 하시려는 수요자들은 SNS 광고만 믿고 투기하듯이 집을 고르면 안 됩니다. 내가 사는 집이 투자용이면 안된다는 얘깁니다. 가족들과 편하게 살 수 있고, 자녀들이 위험 없이 통학할 수 있고, 주택 가격 때문에 평생 대출이자를 걱정하지 않을 지역을 선택해야 합니다.가족과 함께 살 집을 두고 여유가 있어 추가로 집을 살 때만 투자 목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렇기에 나와 가족이 살 집은 SNS 광고를 믿지 말고 직접 가서 확인하고 결정하는 편이 좋습니다.머피의 법칙이 항상 나를 따라다니는 기분이 드는 것은 남의 말을 너무 잘 들어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이제는 스스로 내 집 마련을 위한 공부를 해야 할 시기입니다.<한경닷컴 The Moneyist> 최원철 한양대 부동산융합대학원 특임교수"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 
개발자 한 명이 MS 제쳤다…’화제의 게임’ 매출 2위 돌풍
글로벌 게임시장에 ‘다윗’이 나타났다. 폴란드의 영상 편집자가 홀로 개발한 게임이 세계 PC 게임시장에서 매출 2위에 올랐다. 소니 마이크로소프트(MS) 등 대기업이 유통하는 게임을 제치고 낸 성과다. 고성능 게임 그래픽 엔진과 인공지능(AI) 기술 등을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고품질 게임 개발의 진입장벽이 낮아졌다는 분석이 나온다.5일 게임 플랫폼인 스팀에 따르면 중세 시대 배경의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인 ‘매너 로드’(이미지)가 지난달 23~30일 매출 순위 2위를 차지했다. 스팀은 동시접속자가 3400만 명에 달하는 세계 최대 PC 게임 플랫폼이다. 매너 로드는 ‘앞서 해보기’(얼리 액세스) 형태로 지난달 26일 출시된 후 주간 순위에서 밸브의 ‘카운터스트라이크’에 이어 가장 많은 매출을 기록한 PC 게임이 됐다. 소니가 유통하는 ‘헬다이버스2’, MS 산하 액티비전블리자드가 내놓은 ‘콜오브듀티: 모던워페어3’ 등을 밀어냈다.게임업계는 매너 로드가 1인 개발사 작품이란 점에 놀라고 있다. 이 게임이 준수한 그래픽과 높은 게임 이용 자유도를 겸비하고 있어서다. 매너 로드를 개발한 건 폴란드의 영상 편집 프리랜서 그레크 스티첸이다. 취미 삼아 간단한 게임을 개발하던 스티첸은 가상현실(VR) 게임도 제작하기 위해 게임 그래픽 엔진 기술을 독학했다. 이후 VR 게임 개발은 접었지만 그때 배운 기술로 7년 동안 매너 로드를 제작했다.일러스트와 모션 캡처 기술 등은 외부에 맡겼다. 각종 게임 개발 계약서를 검토할 전문가를 SNS로 구하고 시범 버전 이용자의 설문조사로 개발 방향을 정했다. 엔비디아는 딥러닝 기술로 저사양 컴퓨터에서 고품질 그래픽을 구현하는 기능인 ‘DLSS’를 지원했다. 그래픽 성능 최적화 기술에 힘입어 매너 로드는 출시 이틀 만에 100만 장 판매, 동시접속자 17만 명 등의 성과를 얻었다.업계 관계자는 “생성형 AI로 이미지, 텍스트뿐 아니라 아바타(가상 인물)도 만들 수 있게 되면서 개발자의 창작 범위가 넓어졌다”며 “2010년대 분 모바일 앱 창작 같은 개발 열풍이 AI로 게임업계에서 재현될 수 있다”고 말했다.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
혼자 만든 게임이 ‘세계 2위’ 초대박…벌써 100만장 팔렸다
게임 시장에 다윗이 나타났다. 폴란드 영상 편집자가 홀로 개발한 게임이 세계 PC 게임 시장에서 매출 2위에 올랐다. 소니나 마이크로소프트가 공급하는 게임을 제치고 낸 성과다. 그래픽 엔진과 인공지능(AI) 기술의 보급 덕분에 고품질 게임의 개발 진입장벽이 낮아질 것이란 시장 전망이 나온다.5일 게임 플랫폼인 스팀에 따르면 중세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인 ‘매너 로드’는 지난달 23~30일 매출 순위 2위를 기록했다. 스팀은 동시접속자 수가 약 3400만명에 달하는 세계 최대 PC 게임 플랫폼이다. 매너 로드는 앞서해보기(얼리 액세스) 형태로 지난달 26일 출시된 뒤 주간 집계에서 밸브의 카운터스트라이크에 이어 가장 많은 매출을 내는 PC 게임이 됐다. 소니가 유통하는 ‘헬다이버스2’, 마이크로소프트 산하 액티비전블리자드가 내놓은 ‘콜오브듀티: 모던워페어3’ 등을 뒤로 밀어냈다.게임업계는 매너 로드가 1인 개발사 작품이란 점에 놀라는 분위기다. 이 게임이 준수한 그래픽과 높은 자유도를 겸비하고 있어서다. 매너 로드를 만든 건 폴란드 영상 편집 프리랜서였던 그렉 스텍젠이다. 취미 삼아 플래시 게임을 만들었던 스텍젠은 가상현실(VR) 게임도 제작하고자 그래픽 엔진 기술을 독학했다. 이후 VR 게임 개발은 접었지만 그때 배운 기술로 7년에 걸쳐 중세 시뮬레이션 게임을 제작했다.일러스트나 모션 캡처 기술 등은 외부에 맡겼다. 각종 계약서를 검토할 전문가를 SNS로 구인하고 시험 이용자 설문조사로 개발 방향을 정하는 등 밑바닥에서 사업을 키웠다. 스텍젠은 엔비디아의 도움도 받았다. 엔비디아는 그의 게임에 AI 딥러닝 기술로 저사양 컴퓨터에서 고품질 그래픽을 구현할 수 있는 기술인 ‘DLSS’을 지원했다. 그래픽 성능 최적화에 힘입어 매너 로드는 출시 이틀 만에 100만장 판매, 동시접속자 수 17만명이란 결과를 얻었다.1인 개발사의 파란은 지난해에도 있었다. 지난해 10월 출시된 공포 게임 ‘리썰 컴퍼니’도 1000만장이 넘는 판매고를 올렸다. 업계에선 이 게임 매출을 약 7500만달러(약 1020억원)로 추정한다. 이 작품을 만든 개발사인 지커스는 1인 로블록스 크리에이터다. 크래프톤이 개발 중인 ‘딩컴 모바일’도 호주 1인 개발사가 2022년 내놓은 게임 ‘딩컴’이 원작이다. 업계 관계자는 “생성 AI로 이미지, 텍스트뿐 아니라 아바타(가상인물)도 만들 수 있게 되면서 개발자의 창작 범위가 넓어졌다”며 “2010년대 불었던 모바일 앱 창작 열풍이 게임업계에서 재현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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