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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 한 명이 MS 제쳤다…'화제의 게임' 매출 2위 돌풍 – 한국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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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 만든 게임이 ‘세계 2위’ 초대박…벌써 100만장 팔렸다
게임 시장에 다윗이 나타났다. 폴란드 영상 편집자가 홀로 개발한 게임이 세계 PC 게임 시장에서 매출 2위에 올랐다. 소니나 마이크로소프트가 공급하는 게임을 제치고 낸 성과다. 그래픽 엔진과 인공지능(AI) 기술의 보급 덕분에 고품질 게임의 개발 진입장벽이 낮아질 것이란 시장 전망이 나온다.5일 게임 플랫폼인 스팀에 따르면 중세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인 ‘매너 로드’는 지난달 23~30일 매출 순위 2위를 기록했다. 스팀은 동시접속자 수가 약 3400만명에 달하는 세계 최대 PC 게임 플랫폼이다. 매너 로드는 앞서해보기(얼리 액세스) 형태로 지난달 26일 출시된 뒤 주간 집계에서 밸브의 카운터스트라이크에 이어 가장 많은 매출을 내는 PC 게임이 됐다. 소니가 유통하는 ‘헬다이버스2’, 마이크로소프트 산하 액티비전블리자드가 내놓은 ‘콜오브듀티: 모던워페어3’ 등을 뒤로 밀어냈다.게임업계는 매너 로드가 1인 개발사 작품이란 점에 놀라는 분위기다. 이 게임이 준수한 그래픽과 높은 자유도를 겸비하고 있어서다. 매너 로드를 만든 건 폴란드 영상 편집 프리랜서였던 그렉 스텍젠이다. 취미 삼아 플래시 게임을 만들었던 스텍젠은 가상현실(VR) 게임도 제작하고자 그래픽 엔진 기술을 독학했다. 이후 VR 게임 개발은 접었지만 그때 배운 기술로 7년에 걸쳐 중세 시뮬레이션 게임을 제작했다.일러스트나 모션 캡처 기술 등은 외부에 맡겼다. 각종 계약서를 검토할 전문가를 SNS로 구인하고 시험 이용자 설문조사로 개발 방향을 정하는 등 밑바닥에서 사업을 키웠다. 스텍젠은 엔비디아의 도움도 받았다. 엔비디아는 그의 게임에 AI 딥러닝 기술로 저사양 컴퓨터에서 고품질 그래픽을 구현할 수 있는 기술인 ‘DLSS’을 지원했다. 그래픽 성능 최적화에 힘입어 매너 로드는 출시 이틀 만에 100만장 판매, 동시접속자 수 17만명이란 결과를 얻었다.1인 개발사의 파란은 지난해에도 있었다. 지난해 10월 출시된 공포 게임 ‘리썰 컴퍼니’도 1000만장이 넘는 판매고를 올렸다. 업계에선 이 게임 매출을 약 7500만달러(약 1020억원)로 추정한다. 이 작품을 만든 개발사인 지커스는 1인 로블록스 크리에이터다. 크래프톤이 개발 중인 ‘딩컴 모바일’도 호주 1인 개발사가 2022년 내놓은 게임 ‘딩컴’이 원작이다. 업계 관계자는 “생성 AI로 이미지, 텍스트뿐 아니라 아바타(가상인물)도 만들 수 있게 되면서 개발자의 창작 범위가 넓어졌다”며 “2010년대 불었던 모바일 앱 창작 열풍이 게임업계에서 재현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
[게임보다 재밌는 시읽기]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건 여러분 자신이에요
 5월 5일은 무슨 날인가요? 아마도 어린이날을 모르는 어린이는 없을 겁니다. 어린이날은 우리나라가 일본의 지배를 받던 1923년, 소파 방정환 선생님의 노력으로 탄생했습니다. 어린이날이 생겨날 당시는 지금과 상황이 많이 달랐습니다. 첫 번째 어린이날에 배포된 전단지 ‘어른에게 드리는 선전문’에는 아이의 이발과 목욕을 때맞춰 해 달라거나, 잠자는 시간을 충분히 달라는 등 지금 생각하면 너무 당연한 이야기들이 담겨 있었다고 합니다. 100여 년이 지난 지금은 어린 이를 바라보는 시각이 정말 많이 바뀌었지요. 현재 대한민국에 사는 한 명의 어른으로서, 그리고 한 명의 선생님으로서 어린이를 생각해 봅니다. ‘내가 만든 어른들’이라는 동시를 고른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이가 태어나면 그 아이와의 관계로 누군가를 부르는 경향이 있지요. 물론 이 동시에 나오는 어른들 모두 각자의 이름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상혁이’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면, 자신이 존재하기 때문에 상혁이의 ‘엄마’ ‘아빠’ ‘고모’ ‘이모’ ‘삼촌’ ‘할아버지’ ‘담임 선생님’이라는 호칭이 생겨났으니, ‘다 내가 만들었다’라고 생각하는 것도 일리가 있습니다. 사람뿐만이 아니라 ‘상혁이 집’이나 ‘상혁이 동네’ 같은 말도 있을 수 있지요. 실제로 학교의 교육과정도 ‘나’를 배우는 것을 시작으로 나에서 가족으로, 가족에서 우리 동네로, 우리 동네에서 우리나라로, 우리나라에서 지구로 점점 범위를 넓혀 가며 배우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소우주(microcosm)라는 말이 있습니다. 저 드넓은 우주가 한 사람 안에 들어 있다는 매우 깊고 어려운 말이지요. 사람이 곧 우주라는 뜻입니다. 결국 중요한 것은 어린이 여러분 자신 입니다. 세상이 아무리 넓어도 그 세상의 시작은 바로 여러분이라는 것, 그 사실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선생님의 질문❶ ‘상혁이’ 대신 본인의 이름을 넣어 동시를 바꾸어 써 봅시다.❷ 어린이날 외에도 5월에는 어떤 기념일이 있는지 달력을 보며 찾아봅시다.❸ 인터넷에서 ‘어린이날 노래’를 검색해 들어 보고 따라 불러 봅시다.
“네오위즈 5억 몰빵, 7000만원 날렸네요”…직장인 ‘피눈물’ [윤현주의 主食이 주식]
여기 주식 투자 경력 17년 9개월의 ‘개미(개인투자자)’가 있다. 그는 인천 백령도 군 복무 시절 주식 관련 책을 즐기다가 대학생 때 ‘초심자의 행운’으로 100% 이상 수익률을 맛본 뒤 상장폐지부터 전문가 단톡방 사기 등 산전수전·공중전까지 겪은 ‘전투개미’다. 전투개미는 평소 그가 ‘주식은 전쟁터다’라는 사고에 입각해 매번 승리하기 위해 주식 투자에 임하는 상황을 빗대 사용하는 단어다. 주식 투자에 있어서 그 누구보다 손실의 아픔이 크다는 걸 잘 알기에 오늘도 개인 투자자들 입장에서 기사를 쓴다.<편집자주>“5억원 가까이 한 종목에 투자했는데, 벌써 7000만원 넘게 손실입니다. 신용대출까지 받아서 주식에 투자한 게 화근입니다. 극심한 스트레스로 잠도 제대로 못 자고 미래에 대한 걱정이 큽니다.” ‘P의 거짓’ 흥행에 5억 투자…반 년 새 7000만원 마이너스40대 직장인 김 모씨는 3일 기자와의 통화 내내 한숨을 푹 쉬었다. 그는 “액션 RPG 게임 ‘P의 거짓’을 보고 판매량 200만장은 기록할 것으로 예상해 지난해 11월 말부터 지금까지 네오위즈 주식을 매수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순이익률(지난해 말 기준 12.70%)과 자본이익률(10.37%)이 두 자릿수에다가 부채비율(27.26%)과 자본유보율(5066.72%)이 양호해 무조건 오를 거라고 생각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게임 ‘P의 거짓’ 흥행 기대감 때문에 주가가 5만3000원(2023년 6월 9일 52주 신고가)까지 올랐기에 반토막 가격에선 사볼 만하다고 생각해 베팅했는데 더 떨어지고 있어서 충격이 크다”고 토로했다.그의 계좌엔 현재 2만5849원에 산 네오위즈 주식 1만8749주가 있다. 4일 기준 수익률은 -14.72%, 손실 금액은 7021만3648원이다. 그는 “완벽하게 분석했다고 생각했는데 주식이라는 건 참 쉽지가 않다”며 “내일 계좌 수익률이 오늘보다 더 나아졌으면 좋겠다”는 바람도 전했다.        네오위즈는 2007년 네오위즈홀딩스에서 분할 설립된 회사로 자체 개발을 통한 우수 IP(지식재산권) 확보와 글로벌 시장 개척에 집중하는 게임사다. PC·콘솔·모바일 등 플랫폼 유형에 맞춰 다양한 게임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주요 게임으로는 ‘P의 거짓’ ‘디제이맥스 리스펙트 V’ ‘브라운더스트2’ ‘고양이와 스프’ ‘스컬’ 등이 있다.   네오위즈 “하반기 ‘영웅전설:가가브 트릴로지’ 등 신작 공세”독자의 사연을 듣고 네오위즈 관계자에게 올해 사업 계획을 물었다. 그는 “주요 IP가 된 ‘P의 거짓’이 DLC(게임 발매 후 유료·무료로 구매할 수 있는 추가 콘텐츠)로 콘텐츠 확장을 준비 중이고, 일본 니혼 팔콤의 IP로 개발 중인 수집형RPG ‘영웅전설: 가가브 트릴로지’ 등 하반기 다수의 신작을 내놓겠다”고 말했다. 또 “내년엔 스토리 기반 게임과 PC·콘솔 게임 확대에 집중할 것이다”며 “라운드8(ROUND8) 스튜디오를 포함한 개발 조직에서 새로운 IP 확보를 위해 다수의 신규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자회사 파우게임즈가 모바일 신작 ‘킹덤:전쟁의 불씨’ 차기작도 준비 중이라서 적절한 시점에 트레일러 영상 등 구체적인 게임 정보를 공개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외에도 인디 게임 발굴 및 지원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현재 중장기 전략에 발맞춰 내부 개발 조직을 정비 중이다. 그는 “스토리 기반 게임 개발 방향에 맞는 내러티브 베이스 개발자인 전승호 디렉터·이상균 디렉터를 최근 영입했다”고 말했다.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PC·콘솔 싱글 플레이 게임을 추가하고 세계관과 스토리가 탄탄한 게임 시리즈를 개발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투자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폴란드 최대 게임사 출신의 개발자들이 설립한 블랭크(BLANK)에 지분 투자했고, 해외 게임 펀드를 통해 글로벌 네트워크를 넓혀 투자 기회를 찾겠다는 계획이다.  PC·콘솔 싱글 플레이 게임이 새 성장 엔진이다. 그는 “‘P의 거짓’ 흥행으로 많은 게이머들이 DLC와 차기작을 기다리고 있다”며 “‘P의 거짓’ 차기작이 나왔을 때 본편 이용자들에 더해 신규 이용자 유입을 예상할 수 있고, 전작 대비 더 큰 성과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또 “같은 세계관의 다른 캐릭터에 대한 이야기나 전후의 이야기를 다룰 때 더 높은 구매 의향을 갖게 될 것이다”며 “탄탄한 세계관, 흥미로운 스토리로 게임 시리즈화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3년간 영업익 49% 증가…NH證 “올해 378억 벌 듯”최근 3년간 매출은 우상향이다. 2021년 매출 2612억원, 영업이익 212억원에서 지난해 매출 3656억원, 영업이익 316억원을 기록했다. 2년 만에 각각 39.97%, 49.06% 증가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률은 8.13%에서 8.64%로 소폭 상승했다. 지난해 말 기준 현금성 자산은 2516억원, 부동산 자산은 1140억원이다. 이를 합하면 시가총액(4858억원)의 80% 수준이다. 부채비율이 27.26%에 그칠 정도로 재무 상태는 우량하다. 총 주식 수는 2203만3719주로 최대주주는 지주사인 네오위즈홀딩스 외 특수관계인 10인이 지분 37.22%를 들고 있다. 자사주 7.47%, 외국인 지분율 8.90%로 유통 물량은 약 46% 정도다. 다만 지난달 16일 52주 최저가(1만9100원)을 기록할 정도로 주가는 바닥권이다. 이에 주가 부양책을 묻자 “작년에 100억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과 50억원의 배당을 진행했다”며 “장기 주주환원책은 신작 성과와 안정된 수익 기반 구축이다”고 답했다. 이를 위해 “우수 개발팀 영입, IP 확보 등 신작 개발을 위한 투자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추후 지속가능한 주주환원책도 적극 검토한다는 말도 잊지 않았다. 출시 한 달 만에 100만장 돌파를 기록한 ‘P의 거짓’은 한국업체가 첫 개발한 소울라이크 패키지 게임(어두운 분위기의 고난도 게임)이다. X(옛 트위터), 디스코드 등 SNS에서 언급이 지속되며 인기를 누리고 있어 주가 상승에 긍정적 요인이 될 수 있다. 이에 사측은 스토리 확장형 DLC와 차기작 개발에 더 집중한다. 다만 중국 게임사 부상과 모바일 게임 정체 위기를 어떻게 뚫을지가 관건이다. 안재민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최근 ‘P의 거짓’ 모멘텀 약화로 주가가 하락했으나, 2분기 ‘고양이와 스프’(중국) ‘영웅전설: 가가브 트릴로지’의 출시를 앞두고 있어 관심을 다시 받을 수 있는 시기다”고 분석했다. 또 “중국 킹소프트와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하고 판호를 발급받은 ‘고양이와 스프’는 방치형 시뮬레이션 장르적 특성상 광고 매출이 많이 발생할 수 있고 중국 시장서 성과도 기대된다”고 했다. 이어 “1분기 실적은 매출 947억원(전년 대비 38.1% 증가)과 영업이익 91억원(630.2% 증가)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그 이유로 “‘P의 거짓’ 연말 할인 프로모션으로 판매가 늘었고, 전분기에 반영된 상여금과 마케팅 비용이 줄어들 전망이기 때문이다”고 했다. 안 연구원은 올해 매출 3952억원, 영업이익 378억원을 예상했다. 증권사 8곳의 평균 목표주가는 3만625원이다. 현 주가 대비 38.53% 상승 여력이 있다. 이재모 그로쓰리서치 대표는 4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네오위즈가 내놓은 ‘P의 거짓’은 단순히 실적으로 바라볼 게 아니라 기존 게임 개발 비즈니스 모델에서 콘솔 게임 역량 강화라는 측면에서 중장기 성장 발판을 마련했다”며 “지난달 ‘고양이와 스프’ 중국 출시로 실적 모멘텀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다만 “게임업종이 전체적으로 소외되어 있어 당분간 주목을 받지 못할 수도 있다”고 조언했다.  '1400만 개미'와 함께 달리겠습니다. 여러분의 주식 계좌가 빨간불이 되는 그날까지 재미있는 종목 기사 많이 쓰겠습니다. 아래 기자 페이지에서 윤현주 기자 구독과 응원을 눌러 주시면 기사를 매번 빠르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윤현주 기자 hyunju@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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