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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팝 댄스는 세대를 거쳐 이루어 낸 교육과 예술 산업의 결과물” – 해외문화홍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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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주연 샌디에이고 주립대학교(SDSU) 무용과 교수(오른쪽에서 두 번째)가 지난달 19일(현지 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디에이고 펫코 파크에서 K-팝 공연 ‘K-Performance’를 선보인 후 댄서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이날 공연은 샌디에이고 파드리스 프로야구팀의 ‘한국문화유산기념(Korean Heritage Celebration)’ 행사의 일환으로 열렸다.
▲ 오주연 샌디에이고 주립대학교(SDSU) 무용과 교수.
▲ 지난달 6일(현지 시간) 미국 샌디에이고 주립대학교(SDSU)에서 열린 쇼케이스에서 K-팝 댄스 이론·역사 수업 수강생들이 K-팝 공연을 하고 있다.

– 지난달 19일 미국 샌디에이고 파드리스 프로야구팀의 ‘한국문화유산기념(Korean Heritage Celebration)’ 행사에서도 K-팝 공연을 선보였다고 들었는데.

K-팝과 한국 문화를 선보인 것은 이번이 샌디에이고 파드리스 프로야구팀 역사상 처음이다. 쇼케이스를 기반으로 열린 오픈 오디션에서 3팀 정도가 SDSU 학생들과 함께 총 50분 가량의 공연을 펼쳤다. 과정은 힘들었지만 무엇보다 2023년이 한미동맹 70주년이라는 것과 더불어 두 나라의 문화 교류에 기여하게 돼 기쁘다.

– BTS와 블랙핑크 뿐만 아니라 올해 더 다양한 K-팝 그룹이 빌보드 차트 등 미국 음악 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미국 음악 시장이 K-팝의 어떤 특징을 매력적으로 느끼는 것 같다고 생각하는지.

K-팝 아이돌은 음악, 춤 실력, 의상, 화장, 무대 조명, 영상의 활용, 댄서의 외모, 안무 구성, 무대 전후 매너까지 거의 모든 것이 완벽하다. K-팝 댄스는 단시간에 이루어진 것이 아닌 세대를 거쳐 이루어낸 교육과 예술 산업의 결과물이라 생각한다. 한눈에 봐도 알 수 있을 만큼 이들의 월등한 실력이 첫번째 매력이라 생각한다.

– 저서 ‘K-팝 댄스: 팬더밍 유어셀프 온 소셜 미디어’를 통해 K-팝 댄스를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학문적 접근을 시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K-팝에 대한 이론 정리와 학문적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어떤 예술 현상이든 이론적으로 정립되지 않으면 한순간 유행으로 사라진다. 특히 춤은 더 그렇다. 7살 때 발레를 시작해 무용과에서 현대무용을 전공하고 대학원에서 무용 미학으로 논문을 쓰며 배운 가장 큰 가르침 역시 학술적 기록의 중요성이었다. 학술적 기록이 곧 역사의 일부분이 되기 때문이다. 미국에서 2012년에 K-팝 댄스 박사 논문을 쓰기 시작했는데 그 이유는 K-팝이 이미 하나의 완성된 춤 장르로 보여지고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지난 10년 동안 K-팝 댄스는 더욱 정교히 발전해 이미 하나의 장르로 자리잡았다. K-팝 댄스에 대한 문화적, 역사적, 사회적 중요성을 지식인들이 언급해주고 또 나아갈 점까지 제안한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 K-팝의 인기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만큼 다양한 계획을 가지고 있을 것 같다. 앞으로의 계획은.

한국에는 뛰어난 인재들이 많지만 기회가 부족한 편이다. 하지만 미국에는 여전히 많은 기회들이 기다리고 있다. 이번 샌디에이고 파드리스 프로야구팀 공연처럼 크고 작은 무대에서 K-팝 댄스를 공연해달라는 부탁을 정말 많이 받는다. 내가 가르치는 학생들에게 공연의 기회를 주는 것도 의미있는 일이지만 차후에 한국의 뛰어난 K-팝 댄서, 예술가, 아이돌들과 협력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기를 희망한다. 대학 측에서도 K-팝 이론 수업이 인기가 많아 실기 수업 개설을 고려하고 있을 정도다. 미국의 K-팝 열풍은 한국과 다르게 전문성 보다는 취미와 참여를 강조한다. 이 때문에 K-팝 산업과 관련된 실무 경험이 있는 한국인 전문가들을 채용하고 싶다.

또 현재 교육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K-팝 댄스 교육에 관한 두 번째 책을 집필하고 있다. 장기적으로 K-팝을 통해 한미간 대학 예술 교육 및 문화 교류 프로그램에 기여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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