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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떼 매거진 ‘소장하고 싶은 글’ 위해…10여명 새 필진 합류
아르떼는 지난 1년간 문화예술 분야 100명의 이야기꾼과 함께해왔다. 출범 1주년을 맞아 창간하는 아르떼 매거진은 콘텐츠에 깊이를 더해 ‘천천히 읽고 소장하고 싶은 글’로 재구성한다. 이를 위해 최근 10여 명의 새 필진이 아르떼에 합류했다.클래식 분야에선 30여 년간 음악 칼럼니스트로 활약해온 박제성의 ‘서울 밖 클래식 여행’이 신설됐다. 서울에서 접하기 힘든 지역 콘서트 현장과 해외 클래식 콘서트홀을 누빈 경험을 살려 최신 클래식 트렌드를 쉽게 알려준다. 음악잡지 편집장 등을 지낸 류태형 음악 칼럼니스트는 ‘K클래식 인물열전’을 통해 한국 클래식 영웅들의 피와 땀, 눈물을 감동적인 서사로 전할 예정이다.뉴욕 맨해튼에서 젊은 다국적 연주자들로 구성된 전문 연주단체 뉴욕클래시컬 플레이어스를 이끄는 김동민 지휘자(음악감독)는 ‘뉴욕의 동네 음악가’ 코너에 칼럼을 연재하며 아르떼 객원기자로 활약 중이다. 임윤찬의 카네기홀 데뷔 무대, 클라우스 메켈레와 시카고심포니의 첫 연주 등 미국 곳곳에서 열리는 화제의 공연 현장을 깊이 있고 빠른 리뷰로 아르떼 독자들에게 전한다. KBS 클래식FM 최장수 남성 진행자이자 36년간 KBS 아나운서를 지낸 강성곤 음악 칼럼니스트는 오페라의 꽃인 아리아를 누구보다 쉽고 재미있게 해설하는 ‘아리아 아모레’ 코너로 매달 두 차례 아르떼 회원을 만나고 있다.미술 분야에선 건축을 전공한 음식 평론가이자 <맛있는 소설> <냉면의 품격> <식탁에서 듣는 음악> 저자인 이용재 씨가 ‘맛있는 미술관’으로 찾아온다. 아름다운 색채와 질감, 구도로 입맛을 돋우는 그림 속 음식들에서 비밀
빈필·조성진 협연, 클림트·에곤 실레까지…국보급 프로젝트 준비
합스부르크전, 빈필하모닉 내한 공연, 미셸 들라크루아 개인전….서울 한복판에 대중과 예술 애호가를 끌어모은 다채로운 예술 이벤트는 모두 한국경제신문이 지난 2년간 선보인 전시·공연 프로그램이다. 한경은 올해와 내년에도 관객을 설레게 할 다양한 공연과 전시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있다.다음달 9일엔 마에스트로 정명훈이 이끄는 도쿄필하모닉이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연주한다. 도쿄필하모닉이 19년 만에 개최하는 국내 단독 공연이다.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악단 라 페니체 오케스트라도 처음으로 한국을 찾는다. 오는 10월 6일 예술의전당에서 내한 공연을 열고 국내 청중을 만난다. 라 페니체는 지휘자 정명훈이 정기 시즌 중 가장 자주 지휘하는 오케스트라로 국내에 잘 알려져 있다. 이번 공연에서 라 페니체 오케스트라는 주세페 베르디의 세계 최고 걸작인 콘서트 오페라 ‘라 트라비아타’를 선보인다.10월 26일에는 세계 최정상급 오케스트라인 오스트리아 빈필하모닉이 예술의전당과 롯데콘서트홀을 찾는다. 라트비아 출신 지휘자 안드리스 넬손스가 이끄는 빈필하모닉은 한국을 대표하는 피아니스트 조성진, 바이올린 여제(女帝) 고토 미도리와 협연한다.내년 11월에는 ‘세계 최고의 관현악단’으로 꼽히는 로열 콘세르트헤바우 오케스트라(RCO)가 내한 공연을 위해 국내 청중을 찾아온다. 유려한 현악 사운드와 독보적 금관 음색을 자랑하는 RCO는 이번 공연에서 지휘계의 신성 클라우스 메켈레와 앙상블을 선보인다. 약 140년에 이르는 긴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RCO와 젊은 거장 메켈레의 앙상블은 ‘가장 기대되는 클래식 공연’으로 꼽힌다.공연뿐만 아니라
‘리뷰의 허브’ 아르떼 1년…고품격 컬처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지난 2월 21일 오후 10시(현지시간) 클래식 연주자 사이에서 ‘꿈의 무대’로 불리는 미국 뉴욕 카네기홀. 마지막 앙코르곡 연주를 마치고 건반에서 손을 뗀 피아니스트 임윤찬(20)은 객석에서 쏟아지는 뜨거운 환호와 박수 세례를 받으며 호흡을 가다듬었다.이 공연에 관한 최초 리뷰 기사가 인터넷에 올라온 건 4시간 뒤인 2월 22일 오전 2시(한국시간 오후 3시)였다. 김동민 뉴욕클래시컬 플레이어스 음악감독이 공연 프로그램인 쇼팽 에튀드 본연의 성격과 임윤찬의 독보적 해석, 탁월한 연주력 등을 다각도로 분석해 아르떼에 쓴 글이었다. 국내 모든 매체는 물론이고 ‘현지 언론’ 뉴욕타임스(NYT)보다 빨랐다.가장 빠르고 정확한 고품격 공연·전시 리뷰를 선보이는 ‘리뷰의 허브’ 아르떼가 1일로 출범 1주년을 맞았다. 이때까지 아르떼에 게재된 콘텐츠는 총 4814건으로 하루 평균 13건 넘는 글이 올라온 것이다. 서비스 출범 1년 만에 아르떼가 국내 대표 문화예술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는 평가를 받게 된 핵심 비결이다. ○고품격 리뷰, 오직 아르떼에서만“속도와 전문성을 모두 갖췄다.” 아르떼 리뷰에 대한 문화예술 애호가의 평가다. 지난 1년간 아르떼에 올라온 국내외 주요 공연·전시 리뷰는 건수(1223건)부터 압도적이다. 담당 기자와 객원기자 등 10여 명, 화려한 외부 전문가 필진이 포진한 덕분이다.이런 강점이 가장 잘 드러나는 곳은 해외 문화예술 행사 리뷰다. ‘미술 올림픽’으로 불리는 이탈리아 베네치아비엔날레의 올해 현장 기사(13건)는 국내 언론 가운데 가장 많았다. 지난 1년간 열린 유럽 최정상급 미술 장터인 파리+와 프리즈 런던, 북미 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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