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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요칼럼] ‘연대’라는 말로 포장된 낡은 환상
‘대파’와 ‘범죄자’ 심판보다 덜 주목받았지만 지난 총선에서 흥미로웠던 것 중 하나는 조국혁신당 지지자 사이에서 벌어진 ‘사회연대임금제’ 논란이었다. 사회연대임금제는 대기업이 임금 인상을 자제하고 중소기업 임금은 높여 대·중소기업 간 격차를 줄이자는 제도다.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는 이 공약을 발표하면서 “대기업이 임금을 낮추면 정부가 그 기업에 세제 혜택을 주도록 하겠다”고 말했다.찬반을 떠나 복수와 저주의 칼춤이 벌어진 총선 판에서 그나마 눈에 띈 정책 공약이었지만, 정작 역풍은 지지층에서 불었다. 대기업 근로자의 임금을 깎아 중소기업 근로자에게 나눠주는 게 말이 되냐는 비판이다. 그도 그럴 것이 조국혁신당의 최대 지지층은 40·50대 화이트칼라다. 40·50대는 전 세대를 통틀어 정규직 비중이 높고 월평균 소득과 순자산도 가장 많다. 주택 보유 비율도 50%를 넘본다.자신들의 핵심 이익과 정반대 공약을 내놓은 정당을 ‘묻지 마 지지’한 걸 논외로 하면, 이들의 사회연대임금제 반대를 이중적이라고 매도하기만은 쉽지 않다. 40·50대 대다수는 자산 50억원인 조 대표와 달리 부모에게 많은 재산을 물려받지 않은 채 지금의 경제적 자산을 일궜을 것이다. 시대적 행운을 감안하더라도 개천에서 가재·붕어·개구리로 머물지 않고 최선을 다해 학교에 진학하고 일자리를 구했을 테다. 그 결과 안정적 직장에 높은 임금을 손에 쥐었다. 자녀에게 더 나은 삶을 물려주기 위해 지금도 열심히 일하고 있을 것이다. 그런 이들이 젊은 시절 뜨거운 심장으로 사회주의 국가 건설을 꿈꿨다던 정치인의 자아도취식 공약에 격하게 반발한 건 어찌 보면 당연하다.연대는 사전적으로 여럿이 함께 무슨 일을 하거나 함께 책임을 지는 걸 말한다. 우리 사회에서 연대가 세상을 바꿨을 때가 있었다. 평범한 시민들의 연대 의식 덕에 한국은 민주화에 성공했다. 청년 세대와는 전혀 다른 40·50대의 정치적 지향성은 어쩌면 과거 집단적 연대의 기억으로부터 연유하는지도 모른다.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우리 사회의 연대 의식은 헐거워졌다. 민주노총 등 거대 노조의 파업을 과거 노동자를 바라보던 것처럼 안쓰럽게 생각하는 시민은 더는 많지 않다. 이동권과는 상관없는 요구를 하며 출근길 지하철 운행을 지연시키는 장애인 단체가 야속할 때도 있다. 저출생 대책 중 하나로 외국인 돌봄 노동자의 최저임금을 차등 지급하자는 한국은행의 제안을 반인권적이라고 몰아붙이는 시민단체를 보면 보육비로 등골이 휘는 맞벌이 부부는 속상하기만 하다.단순히 개인주의의 확산을 탓할 일이 아니다. 그보다는 한국이 지난 40여 년간 민주주의가 시스템으로 자리 잡고, 이전보다는 투명한 경쟁과 합당한 보상이 보장되는 사회가 된 측면이 있다고 생각한다. 충분치 않아도 소수자 인권과 노동권을 보장하는 수준은 과거보다 많이 나아졌다. 계층 사다리가 끊어졌다고는 하지만, 노력하면 정당한 결실을 얻을 기회는 여전히 남아 있다.이런 경험과 시각의 차이가 우리 사회의 세대별, 성별, 계층별 갈등을 과거보다 복잡하게 만들고 있다. 지난 정부에서 지자체와 공기업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일괄 전환한 것을 두고 40·50대는 대체로 지지했지만, 20·30대는 분노했다. 20대 여성이 요구하는 남녀평등과 20대 남성이 원하는 남녀평등의 내용은 다르다. 고용인(갑)인 맞벌이 부부는 아이를 맡겼다는 이유로 되레 피고용인(을)인 돌봄 노동자의 눈치를 본다. 과거 민주화 운동을 했을 때와 별반 다르지 않은 게으른 시각으로 사회 문제를 단순하게 재단하는 86세대식 해법이 갈등을 더 부채질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민주화 이후 선과 악은 점점 더 불분명해지고, 갑과 을의 구분은 흐릿해졌다. 평생 노력해 이룩한 몫을 타인과 나누자는 주장은 이제 그다지 아름답게 들리지 않는다. 연대라는 고상한 명분을 들이밀며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들의 죄책감마저 건드리지만, 사실은 뻔뻔한 강탈에 가깝다는 걸 부단한 노력으로 자기 삶을 꾸리고 있는 많은 사람들은 안다.경쟁은 공정해야 하고 개인의 노력은 존중받아야 한다. 이번 선거에서는 기업의 부(富)와 부자의 성취뿐 아니라 평범한 사람들의 임금까지 나눠야 한다고 당당하게 요구하는 이들이 지지받았다. 여야의 의석수(지역구 기준) 차이는 1.8배였다. 득표율 격차는 5.4%포인트에 불과했다. 언제까지 낡은 환상에 사로잡힌 달콤한 구호가 정치적 효용성이 있을지는 더 두고 볼 일이다.
[토요칼럼] 은방패 부대와 86세대의 ‘선택’
알렉산드로스 대왕은 인도 원정에 즈음해 자신의 친위부대인 히파스피스테스에게 은으로 장식된 방패를 나눠줬다. 이들은 이후 ‘은방패 부대’라는 별칭으로 불렸다. 아버지 필리포스 때부터 알렉산드로스 대왕 가문과 동고동락한 은방패 부대는 단연코 최강의 부대였다. 그들의 창과 방패 아래 페르시아 제국이 쓰러졌고, 세계 정복은 공상이 아니라 현실이 됐다.수많은 실전 경험과 승리에 대한 기억으로 단련된 이들의 위용은 노년이 돼도 사그라지지 않았다. 알렉산드로스 사후인 기원전 317년. 오늘날 이란 가비에네에서 마케도니아 장군들 간의 후계 전쟁이 벌어졌을 때 주로 70대로 구성된 은방패 부대가 전장의 승패를 가르는 역할을 했다. 로마 시대 역사가 디오도로스 시켈로스는 “은방패 부대는 나머지 병사들이 쓰러졌을 때도 똑바로 대열을 맞춰 전장을 누비며 저항하는 자를 모두 쓸어버렸다”고 그들의 노익장을 묘사했다.고대의 은방패 부대에 비견되는 집단이 현대 한국 사회에 있다. 1960년대에 태어나 1980년대에 대학을 다닌, ‘86세대’로 통칭되는 50대 중반~60대 중반 그룹이다. 은방패 부대가 막강한 페르시아 제국을 무너뜨렸듯 86세대는 무소불위의 군부 정권에 맞섰다. 마케도니아 군단이 거침없이 이집트와 인도까지 밀고 들어갔던 것처럼 86세대는 정치·경제·문화·사법의 패권을 거머쥐었다. 알렉산드로스의 병사들이 청년기부터 노년까지 쉼 없이 전장의 주역으로 활동했던 것과 같이 대학생 시절부터 ‘어른 대접’을 받았던 이들은 백발이 성성해졌어도 한국 사회의 주인공 자리를 내줄 생각이 없다.야당의 기록적인 압승으로 끝난 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도 86세대의 힘이 유감없이 발휘됐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사전투표한 1384만여 명 중 60대(22.7%)와 50대(22.5%)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는데, 주력은 86세대로 보인다. 그 결과 운동권 학생회장 출신인 이인영(전대협 초대의장)·윤건영(국민대)·김민석(서울대)·이해식(서강대)·김태년(경희대) 후보는 별다른 어려움 없이 국회에 입성했다. 노인 비하와 불법 대출, 막말 논란도 운동권 출신 정청래(서울 마포을)·양문석(경기 안산갑)·김준혁(경기 수원정) 후보의 등원을 막을 수 없었다.86세대는 1960~1969년의 10년간 1000만 명 넘게 태어났다. 총인구 5169만 명(2022년 기준)의 20%에 달한다. 65세 이상 고령층 전체(약 914만 명)와 X세대(약 898만 명·1970년대생)를 가뿐히 뛰어넘는다. 1980~2000년대 초반생을 MZ세대로 통째로 묶어야(약 1350만 명) 겨우 견줄 수 있다. 손에 쥔 것도 가장 많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2년 현재 연령대별 월평균 소득은 86세대의 주축인 50대(415만원)가 가장 높다. 50대는 주택 소유 비중(25.2%·1위)과 순자산보유액(4억9737만원·1위), 정규직 비중(66.8%·3위)에서도 상위권을 휩쓸었다. “크게 뭉쳐 있다”고 명명된 일본 ‘단카이(團塊) 세대’(1947~1949년생)보다 더 동질적인 집단이다.문제는 거대하고 똘똘 뭉친 86세대 ‘선택’이 미친 여파다. 프랑스 철학자 프랑수아 멘트레는 세대의 영향으로 역사 변화가 30년 간극으로 발생한다고 봤다. 마찬가지로 86세대의 선택은 앞선 세대와 후속 세대의 삶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모든 세대는 경험과 기억을 공유하는 ‘기억공동체’다. 특히 예민한 ‘현재적 존재’로서 청년 시절에 접한 정치·사회·문화적 경험은 그 세대의 세계관을 결정한다. 지금의 80대가 농경사회 사고방식을 벗어나지 못하고, 70대가 산업화 시대의 수직적 가치관을 유지하듯 86세대는 6월 항쟁에 대한 기억의 굴레에서 자유롭지 않다.이번 총선에서 86세대는 낡은 세계관을 떨치지 못했다. 86세대의 지지가 몰렸던 더불어민주당과 조국혁신당은 ‘검찰·국정원·감사원·경찰 개혁’ ‘사회연대 임금제 등 사회권의 헌법 반영’ 같은 철 지난 레퍼토리만 반복하거나 ‘서울대 10개 만들기’ 같은 젊은 날 꿈꿨던 사회주의 사상이 가미된 공약을 쏟아냈다.무적의 은방패 부대도 마지막엔 변방의 수비대로 소리 소문 없이 사라졌다. 조직 내에서 후속 인재를 양성하지도 못했고, 후배들과 교감도 없었던 은방패 부대의 영광은 불꽃처럼 짧았다. 86세대는 마지막 모습까지 은방패 부대를 따라가는 것일까. 86세대에게 남은 ‘시간’은 많지 않다.
[토요칼럼] 2000만원으로 경제적 자유 얻는 법?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이게 어떤 책에 나온 말인지는 모를 수 있어도, 이 문구 자체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영국 작가 새뮤얼 스마일스(1812~1904)가 쓴 <자조론(Self-Help)>의 문장이다. 출판업계에서는 1859년 출간된 이 책을 ‘자기계발서의 원조’로 본다고 한다. 역경을 이겨내는 성공 비결로 개인의 집요함, 근면성, 인내심 등을 강조해 대중적 반향을 일으켰다는 점에서다. 상업적으로도 큰 성과를 거뒀다. <자조론>은 영국에서 스마일스가 살아 있는 동안에만 25만 부 넘게 팔렸고, 여러 언어로 번역돼 세계적 베스트셀러가 됐다. 이후 155년 동안 쏟아진 수많은 자기계발서의 롤모델 격이라는 설명이다.한국인이 특히 좋아하는 장르이기도 한 자기계발서. 이 시장의 생명력은 꽤 질기다. “알맹이가 없다” “식상하다”는 비판을 받으며 외면받았다가도, 경제가 어렵고 삶이 팍팍해지는 시기가 오면 다시 뜬다. 1990년대에는 <OO하는 사람들의 O가지 습관> 류의 윤리적 자기계발서가 인기를 누렸고, 2000년대에는 <시크릿> 같은 책이 대유행했다. 2010년대 들어서는 <아프니까 OO이다> 식의 힐링 콘셉트가 대세를 이뤘다. 시류에 따라 포장지를 바꿔가고 있지만, ‘성장’과 ‘성공’에 대한 욕망을 충족시킨다는 본질은 차이가 없다.자기 계발 콘텐츠의 트렌드는 코로나 사태를 기점으로 또 한 번 변형됐다. 노동 대신 투자로 안정적인 부(富)를 누리는 방법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경제적 자유’가 핵심 화두로 떠올랐다. 종이책과 오프라인 강연을 벗어나 온라인이 본격 활용되기 시작한 점도 과거와 달라진 특징이다. 유튜브라는 동영상 플랫폼과 클래스101, 크몽, 탈잉 같은 멘토링 플랫폼을 기반으로 발돋움한 ‘성공 멘토’가 쏟아져 나왔다.그런데 이들의 코스는 대부분 정형화돼 있다. 유튜브를 통해 “나는 흙수저 출신이지만 지금은 경제적 자유를 달성했다”는 점을 과시한다. 팬덤이 생기면 “나의 성공 비법을 특별히 공유하겠다”며 전자책, 강연 등을 판매한다. 이런 상품에는 수십만~수백만원에 이르는 가격표가 붙는 일이 흔하다. 인터넷에서 먼저 이름값을 높이고 종이책 시장으로 역진출해 베스트셀러 작가가 된 사례도 줄을 이었다.급제동이 걸린 건 올해 들어 ‘성공팔이 검증’이 인터넷을 달구면서다. 유명해진 속도가 빨랐던 만큼 유명세도 빨리 찾아왔다. 스스로를 ‘장사에 통달한 신(神)’ ‘자수성가의 아이콘’ 등으로 포지셔닝하는 데 거침이 없던 대표 셀럽들이 경력을 부풀렸다는 의혹이 이어졌다. 잘나가는 기업인이라고 하는데 자산 규모, 창업 이력, 회사 실적 등이 투명하게 확인되지 않는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부를 쌓아 유명해진 게 아니라 유명해져서 부를 쌓으려 했다는 의심이다. 당사자마다 일부는 시인, 일부는 부인하며 수습을 모색하는 중이지만 등 돌린 대중을 붙잡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유료로 팔리는 성공학 콘텐츠 중 함량 미달이 넘쳐난다는 불만도 폭발했다. 특별한 비법이라고 해서 결제했는데 “마인드를 바꿔라” “당신도 할 수 있다” 수준인 사례가 수두룩하다는 것이다.성공학·재테크 콘텐츠를 유통하는 멘토링 플랫폼은 국내에 서른 곳 이상이 영업 중이다. 지금 이 시각에도 ‘2000만원으로 경제적 자유 달성하는 법’ ‘챗GPT로 연 7억원 버는 사업 노하우’ ‘월 999만원 자동 수익 얻는 법’ 등이 판매 랭킹 상위를 장식하며 인기리에 거래되고 있다. 이들 업체는 시장이 위축될까 봐 불안해한다고 한다. 대부분 중소 스타트업이라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단기 수익에 매몰돼 성공팔이를 사실상 방조한 건 아닌지 돌아봤으면 한다. 절박한 생각에서 큰맘 먹고 거액을 지출한 청년이나 노년층이 적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이다.성공(success)이라는 단어는 라틴어 수케데레(succedere)에서 왔다고 한다. ‘씨앗이 흙을 뚫고 나온다’는 뜻이다. 치열한 노력의 과정을 거쳤을 때 뒤따라오는 결과물이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수강료 결제로 손쉽게 체득할 수 있는 것이 성공이라면 어원부터 다르지 않았을까. 어느 ‘성공팔이 저격 전문’ 유튜버는 이렇게 되묻는다. “진짜 성공한 창업가가 자기 재력 자랑하는 것 보셨어요? 그 비법을 수십만원 받고 팔던가요?” 드라마틱하게 들리는 그들의 성공 스토리를 소위 ‘레거시 미디어’가 선뜻 소개하지 못한 이유를 유추해 보면 답이 더 쉽게 나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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