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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셸 들라크루아의 여운과 감동, 판화로 다시 만나다
지난겨울 서울에서 전시회를 열며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은 프랑스 화가 미셸 들라크루아가 국내 미술 애호가들과 다시 만난다. 서울 중림동 한국경제신문사 1층에서 열리고 있는 '미셸 들라크루아, 판화로 다시 만나는 파리의 벨 에포크'를 통해서다.이번 전시에선 그동안 공개되지 않은 15점의 작품을 새롭게 선보인다. 예술의전당에서 전시한 판화 9점과 2024년 파리 올림픽을 기념해 작가가 올림픽, 월드컵 위원회와 협업해 특별 제작한 판화 4점 등을 한 번에 만나볼 기회다. 들라크루아는 1900년대 파리의 향수를 전하는 화가다. 가벼운 붓 터치와 파스텔톤 색채로 완성한 그의 회화는 과거의 행복한 기억을 소환한다. 그의 작품에는 '호불호가 없는 따뜻하고 아름다운 화풍'이란 감상평이 붙는다.들라크루아가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3월까지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연 전시가 올해 상반기 인터파크 최고 인기 전시 최상위권을 꾸준히 지킨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16만명이 넘는 관람객이 찾으며 외국인 생존 작가의 전시로서는 이례적인 수준의 흥행을 이끌었다.전시를 시작할 당시만 해도 이처럼 많은 관객이 몰릴 것이라 예상한 사람은 없었다. 그는 새로운 미술사조를 개척한 거장은 아니다. 이전까지 한국에서 인지도가 높았던 것도 아니다.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을 그린 외젠 들라크루아(1798~1863)와는 다른 작가다. 전시의 흥행 비결을 묻자 들라크루아는 “전시를 위해 매일 한순간도 게으름을 피우지 않고 최선을 다한 열정이&n
올해 대원음악상 대상은 손열음, 신인상은 임윤찬이 받는다
피아니스트 손열음(38)이 제13회 대원음악상 대상을 수상한다. 연주상에는 바이올리니스트 김봄소리(35), 신인상은 피아니스트 임윤찬(20)이 각각 선정됐다.대원음악상은 대원문화재단이 탁월한 국내 클래식 음악가들을 후원하기 위해 만든 시상으로 올해로 13번째다. 역대 대상 수상자로는 정명훈(1회), 백건우(3회), 조수미(7회), 김대진(11회), 조성진(12회) 등이 있다. 대원문화재단은 올해 출범 20년째로 세계적인 한국 음악가들을 후원하고, 음악축제, 음악 애호가 양산을 위해 지원해왔다.대원문화재단은 올해 피아니스트 손열음을 대원음악상 대상 수상자로 지명했다고 8일 밝혔다. 손열음은 제14회 차이콥스키 국제 피아노 콩쿠르에서 준우승 및 협주곡상, 위촉작 최고 연주자상을 차지하며 주목받았다. 2016년 네빌 마리너 경이 이끄는 아카데미 오브 세인트 마틴 인 더 필즈(ASMF)와 함께 모차르트 협주곡을 연주하고 녹음하며 모차르트 스페셜리스르토 각광받기도 했다. 연주뿐 아니라 프로그램 기획에도 두각을 나타냈다. 그는 평창대관령음악제의 제3대 예술감독을 역임하며 스토리텔링 형식의 프로그램을 선보였고, 해외 오케스트라 단원으로 활동중인 젊은 한국 음악가들을 모아 오케스트라를 만드는 등 혁신적인 시도를 한 음악가로 평가받는다. 연주상에는 바이올리니스트 김봄소리가 선정됐다. 그는 2021년 아시아 여성 연주자 최초로 도이치 그라모폰 전속 아티스트로 계약을 맺으며 화제를 모았고, 각종 콩쿠르에서 활약하며 탁월한 연주력을 입증해왔다. ARD 국제 음악 콩쿠르 우승을 비롯해 차이콥스키 국제 콩쿠르, 퀸 엘리자베스 국제 콩쿠르, 시벨리우스 국제 바이올린 콩쿠르, 센
마늘농사에 마늘화폐 만든 대만의 괴짜 슈리칭의 구겐하임 점령기
올해 초, LG와 구겐하임 미술관은 두 번째 ‘LG 구겐하임 어워드’ 수상자를 발표했습니다. 글로벌 기업과 유수 미술관이 기술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예술 활동을 펼치는 작가들을 발굴, 지원하기 위한 상인 만큼 관심이 집중됐습니다. 특히, 지난해 제1회 수상자로 타임지가 선정한 ‘100대 AI 인플루언서’인 스테파니 딘킨스(Stephanie Dinkins)가 호명됐던 만큼 뒤를 이을 작가가 누구인지 궁금증이 커진 상황이었습니다. 또 다른 AI 작가가 아닐까 했던 예상을 뒤엎고 이번엔 70세의 노익장이 선정됐습니다. 바로 대만계 미국 작가인 슈리칭(Shu Lea Cheang·70)입니다. 슈리칭은 1990년대부터 인터넷 공간에서 디지털 예술을 실험한 이른바 넷 아트(Net Art)의 ‘시조새’로 꼽힙니다. ‘기술은 예술의 도구’라는 그는 VR, 소프트웨어디자인, 코딩과 같은 최신기술을 자신의 작품에 적극 활용합니다. 그러나 그가 읽어내는 것은 이같은 화려한 기술의 향연이 아니죠. 현실세계와의 경계가 점점 모호해지는 가상세계에서, 인간 사회의 폭력적인 면에 초점을 맞춥니다. ‘익명’이라는 가면 아래 너무 손쉽게 자행되는 극단적인 성차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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