켜두기만 하면 레벨 UP…돌아온 '방치형 게임' – 한국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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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백만원짜리 유흥거리라고?…VR게임이 미래다”
“게임 스타트.”메타가 개발한 머리에 쓰는 디스플레이 기기(HMD)인 ‘메타 퀘스트3’에서 경기 개시를 알리는 음성이 나오자 아군 2명이 일제히 총을 들었다. 기자도 차량 변속기 모양을 한 컨트롤러를 조작해 돌격소총을 잡았다. 양손의 컨트롤러를 움켜잡고 견착 사격 자세를 취하자 게임 속 캐릭터도 같은 동작을 취했다. 병역 경험을 살려 실제 총기를 다루듯 적들을 조준해보지만 쓰러지는 건 이쪽이다. 오는 4월 출시를 앞둔 가상현실(VR) 게임 ‘스트라이크 러시’에서 체험할 수 있는 순간들이다.VR 게임 시대가 꽃 필 것이란 게임업계의 기대가 커지고 있다. VR용 HMD인 ‘애플 비전프로’가 다음달 출시를 앞두고 있어서다. 수백만원짜리 유흥거리 정도로 여겨졌던 VR 게임이 이 HMD 기기 보급을 계기로 대중화할 수 있을 것이란 업계 전망이 나온다.○가상공간에서 온라인 게임 즐긴다국내 게임 개발사 스코넥엔터테인먼트는 VR 게임인 스트라이크 러시를 4월 18일 출시한다. 이 게임은 스코넥이 메타와 함께 개발한 1인칭 총쏘기 게임이다. 메타의 HMD를 착용하고 고개를 움직이면 게임 캐릭터의 시점도 따라 움직이는 방식이다. 캐릭터 이동은 컨트롤러로 한다. 스코넥은 지난 5, 6일 미국과 영국 등 영어권 게이머들을 대상으로 이 게임의 시험 평가를 마쳤다.스코넥이 주목하는 건 온라인 게임으로서 VR 게임의 성공 가능성이다. 기존 VR 게임은 혼자 즐기는 경우가 많다 보니 수백만원을 들여 HMD를 구매할 정도로 정보기술(IT) 장비 구매에 민감한 ‘얼리 어답터’가 매력을 느끼기가 쉽지 않았다. 스코넥은 4 대 4 온라인 대전 환경을 구현해 온라인 총쏘기 게임을 가상공간에서 즐기는 분위기가 나도록 했다. 서로 다른 공간에 있더라도 게이머들은 HMD를 통해 한 공간에서 팀을 짜거나 서로 싸울 수 있다.게이머가 가상공간에서 명령을 내릴 수 있는 반려로봇도 스트라이크 러시만의 특징이다. 이 로봇은 적을 공격하거나 아군을 치료하면서 게이머를 돕는다. 스코넥 관계자는 “반려로봇을 쓰다듬거나 함께 미니 게임을 즐기는 것도 가능하다”며 “게이머가 앉거나 걷는 움직임도 캐릭터 동작에 반영해 몰입감을 최대한 살리려 했다”고 말했다. 향후 애플의 VR 플랫폼에서도 게임 제공이 가능할 것이란 게 이 게임사의 설명이다.VR 게임 시장에 도전장을 낸 게임사는 스코넥뿐만이 아니다. 스마일게이트도 지난해 8월 1인칭 총쏘기 게임인 ‘크로스파이어: 시에라 스쿼드’를 출시했다. 소니의 VR 장비인 ‘플레이스테이션 VR2’를 활용한다. 데브시스터즈도 쿠키런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해 지난달 VR 게임인 ‘쿠키런: 더 다키스트 나이트’를 선보였다. 스토익엔터테인먼트는 올 상반기 출시를 목표로 메타 퀘스트3 용 VR 게임을 개발하고 있다.게임업계에선 올해가 VR 게임 시장이 안착하는 원년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음달 2일 출시 예정인 애플의 비전프로가 보급되면 VR 게임이 대중화할 수 있는 기반도 마련돼서다. 애플은 지난 19일 사전 판매를 개시해 사흘 만에 약 18만 대를 판매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가 예상한 같은 기간 판매 전망치인 8만 대를 웃돌았다. 1TB(테라바이트) 제품 기준 3899달러(522만원)에 달하는 가격을 고려하면 고무적인 성과다. 소니는 지난해 2월 플레이스테이션 VR2를, 메타는 6월 메타 퀘스트3를 출시했다.○장비 경량화, 피로도 해결이 관건VR 게임에 장밋빛 전망을 하기엔 섣부르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 게임의 대중화를 가로막는 허들이 높아서다. 2020년 메타가 ‘메타 퀘스트2’를 출시했을 당시에도 앞으로 VR 게임 시장이 떠오를 것이란 전망이 나왔지만, 이 게임을 즐긴 이들은 소수에 불과했다. HMD 장비 자체가 대중화되지 못한 탓이 컸다. 경제 매체인 CNBC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 내 VR 헤드셋과 안경 판매량은 전년 대비 약 40% 줄었다. 이들 장비로 즐길 수 있는 콘텐츠나 업무 활용도가 제한적인 상황이었던 만큼 기기를 구매할 유인이 떨어진 탓이다.VR 기기의 피로도 문제도 해결해야 할 숙제다. 우선 장비 무게가 머리와 목에 주는 부담이 상당하다. 메타 퀘스트3의 무게는 약 520g으로 모자를 쓰듯 가볍게 여길 수준이 아니다. 360도 영상 체험 과정에서 어지럼증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다. 기자도 스트라이크 러시를 1시간 이상 지속해 즐기기가 어려웠다. 이 때문에 스코넥은 스트라이크 러시에서 한 경기를 즐기는 시간을 15분 이내가 되도록 설계했다. 멀미를 느끼지 않더라도 배터리가 문제다. 메타 퀘스트3와 비전프로의 배터리 사용 시간은 2시간에 불과하다.게임 개발사들도 당장의 흥행에 사활을 걸지는 않는 분위기다. 기술적 문제가 상당 부분 해소될 미래를 대비해 VR 게임에 투자하는 성격이 짙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 비전프로의 흥행 여부에 따라 VR 게임 시장의 성장 속도가 결정된다”며 “비전프로 기반 VR 게임에서 성공 사례가 나오면 중세나 미래 등 다양한 가상 세계를 탐험할 수 있는 게임이 속속 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
생산기술 대전환 프로젝트…수전해 등 지역 산업 부흥 이끈다
경북 봉화, 영양, 청송군과 전북 무주, 진안, 장수군을 합한 인구와 서울 송파구 인구 중 어디가 더 많을까. 이들 여섯 곳을 다 합쳐봐야 송파구 인구의 20%에 지나지 않는다.한국생산기술연구원이 지방 인구 감소에 따른 지역 산업 소멸을 막기 위해 과학기술과 인공지능(AI) 등으로 제조업계를 지원하는 사업을 구상하고 있다. 이른바 ‘지역혁신 메가프로젝트’다. 전국 열 곳에서 운영하고 있는 연구소와 기술실용화본부가 각자 강점을 살려 지역 기업 부흥을 돕기로 했다.이상목 생산기술연구원 원장은 “한국 경제의 버팀목이던 주력 산업의 경쟁력 제고뿐 아니라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대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기업의 수익 증대와 지역 산업 활성화를 견인할 기술 개발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제조업 경쟁력 퇴보 막는다생기원은 인천에 지능화뿌리기술연구소, 경기 안산에 인간중심생산기술연구소, 충남 천안에 지속가능기술연구소를 두고 있다. 인천 연구소는 반도체, 모빌리티, 바이오 등 첨단 산업에 기여할 수 있는 고부가가치 뿌리산업을 육성하는 것을 주요 임무로 한다. 앞으로 신산업 대응 애자일(agile)제조 기술, 주문형 협업 생산 등 유연생산 기술을 개발하는 데 주력하기로 했다. 안산 연구소는 로봇, 자율제조 등 융합기술 개발을 담당하고 있다. 천안 연구소는 탄소중립 기술에 특화돼 있다.기술실용화본부는 일곱 곳에 있다. 서남기술실용화본부(광주), 동남본부(부산), 대경본부(대구), 강원본부(강릉), 울산본부, 전북본부(전주), 제주본부 등이다. 서남본부와 대경본부는 모빌리티, 동남본부는 극한에너지시스템을 개발한다. 강원본부는 기능성 소재, 울산본부는 수소 기술을 담당한다. 전북본부는 특수목적기계, 제주본부는 청정에너지시스템에 특화했다.앞으로 이들 연구소와 본부는 지역 대표 기업과 파트너십을 맺고 첨단 기술 개발을 지원할 방침이다. 개념 연구개발(R&D)→설계→생산→마케팅 및 유통→판매에 이르는 과정 전반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한국 제조기업 대부분은 수직계열화된 납품구조 속에서 설계 역량 없이 생산만 담당하고 있어 경쟁력이 계속 떨어지고 있다는 게 생기원의 분석이다. 지난해 11월 기준 3065개에 이르는 협력 기업을 기술 수준별로 세 단계로 나눠 지원하기로 했다.○SMR로 수소 생산 추진전북본부는 국내 3대 농기계 기업 중 하나로 꼽히는 TYM과 부하감응형 변속기, 스마트 캐빈 등 개발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올해부터 본격적인 연구개발이 시작된다. 생기원은 지난해 10월 전북 익산시, TYM과 함께 농기계 산업 기술 개발에 관한 협약을 맺었다.서남본부는 목적기반 모빌리티(PBV)를 주력 분야로 정했다. PBV는 도심에서 살아가는 데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빌리티를 말한다. 대중교통뿐 아니라 이동형 창고, 물류 배송 로봇 등 다양한 형태를 구상하고 있다. 생기원이 그리는 PBV의 세 가지 필수 요소는 자율주행, 전용 플랫폼, 친환경 에너지원이다.대경본부는 모빌리티 부품에 집중한다. 보다 좋은 전기차와 수소차를 만들기 위해선 모터 등 전동화 부품 개발이 중요하다. 생기원은 MSO코일이라는 독자적 모터 설계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생기원 관계자는 “MSO코일 같은 부품의 해석, 설계, 제조 공정을 설치 및 평가할 수 있는 특화센터를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적층제조·하이테크 베어링·항공모빌리티·건설기계 디지털트윈센터 등이다. 동남본부는 극저온, 초고압, 우주 고방사선 등 극한 환경에서 작동할 수 있는 에너지원 개발에 나섰다.울산본부의 주력 분야는 수소다. 각국 기업이 상용화에 속도를 내고 있는 소형모듈원전(SMR)과 연계한 수전해(물을 전기분해해 그린수소를 생산하는 것) 기술을 개발할 방침이다. 이미 확보한 암모니아 크래킹 기술로는 암모니아-수소 혼소 발전소를 짓기 위해 국내 엔지니어링 기업 등과 논의하고 있다.축적해온 3차원(3D)프린팅 제조기술 노하우는 각국에서 대세 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는 우주방위 산업에 적용하고 있다. 생기원은 2022년 10월 해군 군수사령부 정비창과 업무협약을 맺은 뒤 3D프린팅 기술을 공급하고 있다. 최근엔 금속와이어 3D프린팅 기술로 광개토대왕함의 손상된 디젤엔진 부품을 하루 만에 수리하는 데 성공했다. 이전엔 평균 3개월 이상 걸리던 작업이다. 급증하고 있는 인공위성 발사 수요에 대응해 미터급 발사체(로켓) 부품을 3D프린팅으로 양산하는 기술 개발도 추진하고 있다.이해성 기자 ihs@hankyung.com
NIPA, AI 대전환에 7000억 투입…디지털 트윈 등 신규사업 확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올해 인공지능(AI) 대전환과 정보통신기술(ICT) 시장 확대에 중점을 두고 7000억원을 투입한다. 법률, 미디어·문화, 학술, 의료, 심리 상담 등 5개 분야에 초거대 인공지능(AI) 플래그십 프로젝트를 새로 추진해 AI 일상화를 앞당기겠다는 방침이다.허성욱 NIPA 원장은 지난 24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열린 NIPA 통합 사업설명회에서 “올해 사업 방향은 산업현장의 AI 일상화, 경제의 고부가가치화, ICT 글로벌 리더십 확보로 잡았다”고 밝혔다. 우선 정보통신산업본부는 약 230억원 규모의 예산으로 5개 사업을 추진한다. 신규 사업으로 디지털 트윈 해외 진출 기반 조성(27억2000만원), 3D프린팅 특화 솔루션 구축지원(12억4000만원)이 기획됐다. 디지털헬스사업추진단은 10개 사업에 693억원을 투입한다. 소아·청소년 의료지원 서비스 개발 및 실증 사업(80억원), AI 기반 심리 케어(60억원) 등 사회적 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사업을 신규 추진한다. 디지털 헬스 산업 관련으로는 디지털 의료기기 실증 지원(40억원)이 있다.AI산업본부는 AI 바우처와 고성능 컴퓨팅 지원 사업을 계속한다. AI 반도체 경쟁력 강화, 사물인터넷(IoT) 기반 AI산업 생태계 강화, 클라우드 서비스 활성화, 초거대 AI 활용 확산 사업을 진행한다. 예산은 1395억원이 편성됐다.SW산업본부는 전 산업으로 소프트웨어(SW) 서비스 확산을 위해 ‘XaaS(Everything as a Service) 선도 프로젝트’를 시행한다. 정부·공공기관의 디지털화를 표방하는 디지털플랫폼정부 사업에 앞장설 예정이다. 예산은 392억원이 책정됐다.인기가 높은 AI 바우처 사업이 줄어든 데 대해 “바우처 사업은 정부가 마중물 역할을 하는 것인데, 사업 시행 5년 차가 됐고 민간 투자도 늘었다”며 “경기가 어려운 점을 감안해 소상공인 대상 바우처 비중을 높였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AI융합추진단(150억원), 지역디지털혁신추진단(1624억원), 메타버스산업본부(227억5000만원), 글로벌성장본부(477억원)도 저마다 기업들이 선호하는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미국 실리콘밸리, 베트남 하노이·호찌민, 싱가포르, 인도 등에 IT 지원센터를 운영하는 NIPA는 올해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 지원센터를 개설한다. 허 원장은 “매년 10월 두바이에서 열리는 정보통신박람회 ‘자이텍스’에 가보고 깜짝 놀랐다. 이 박람회에 전 세계 IT 기업이 모이고 있다”고 두바이 센터 개소 이유를 밝혔다.강경주 기자 qurasoh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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